“자현 스님 직무정지 철회…호성 스님 수행자로 돌아가라”
“자현 스님 직무정지 철회…호성 스님 수행자로 돌아가라”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0.05.07 15: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운사신도회·16교구신도회 임원 및 신도들 7일 상경 묵언시위
고운사 신도회 임원 등 36명은 5월 7일 오후 2시 조계사 건너편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앞에서 자현 스님 직주정지 철회 촉구 및 전 교구장 호성 스님의 각성을 요구하는 묵언시위를 벌였다.
고운사 신도회 임원 등 36명은 5월 7일 오후 2시 조계사 건너편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앞에서 자현 스님 직무정지 철회 촉구 및 전 교구장 호성 스님의 각성을 요구하는 묵언시위를 벌였다.

조계종 제16교구본사 고운사 신도회(회장 박옥자)와 고운사 교구신도회 임원들과 심도들이 원행 총무원장에게 자현 스님 직무정지가 부당하다며 직무정지 철회를 요구하는 신도 탄원서와 서명지를 제출했다. 고운사신도회와 교구신도회는 자현 스님 직무정지 철회 서명운동을 벌여 10,444명의 서명을 받았다. 고운사 신도회 등은 계속 서명운동을 벌여 서명지를 총무원에 추가 제출할 예정이다. 이날 제출된 서명지는 고운사신도비대위가 지난 2월 제출한 6,000여명 보다 많은 신도들이 서명했다.

고운사 신도회 임원 등 36명은 5월 5일 오후 2시 조계사 건너편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앞에서 자현 스님 직주정지 철회 촉구 및 전 교구장 호성 스님의 각성을 요구하는 묵언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위에 참석한 고운사 신도회와 교구신도회는 자현 스님과 관련된 근거 없는 의혹을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고운사신도비대위’가 고운사 신도가 아닌 연미사 신도들이 주축이라며, 고운사의 진짜 신도들인 자신들이 총무원의 부당 징계에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고운사 신도회와 제16교구신도회 회장단 및 신도들은 이날 원행 총무원장에게 자현 스님 직무정지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고운사는 청정한 수행가풍이 살아있는 교구라고 자부해 왔다.”며 “지난해부터 전 교구장(호성 스님, 현 초심호계원장) 측이 일방적인 의혹을 방송사에 제보하며 불미스런 폭로기사가 보도되어 불자들에게 큰 상처를 주는 일이 발생했다.”고 개탄했다.

이어 “(방송 보도 후에도) 전 교구장 측은 이해당사자들을 앞세워 불교와 종단, 교구가 받을 피해는 고려하지 않고 무차별적 시위와 기자회견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허위 탄원서 서명 등으로 불교의 위상을 추락시켜 교구와 종단의 명예를 땅에 떨어뜨렸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고운사 신도회 등은 “(교구와 종단의 명예를 실추시킨) 해종행위에 대해 종단은 묵묵부답이며, 그들이 제기한 의혹만으로 고운사 주지 스님의 직무정지 결정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또 “아무 것도 확정된 것이 없음에도 의혹만을 내세워 직무정지가 내려진 것은 우리 신도들의 상식과 사회법으로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코로나 19 사태 와중에도 고운사 신도회와 교구 신도회는 현 교구장인 자현 스님을 중심으로 각자의 자리에서 기도에 전념해 왔다.”면서 “총무원장 스님은 증거 없이 의혹만으로 판단하지 말고, 교구장 스님(자현 스님)께서 정상적으로 직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직무정지를 철회해 주시기를 호소한다.”고 했다.

이들은 “자현 스님은 승풍실추도 없고, 공금 횡령도 없다.”며 “개인적 재산도 불사나 스님들 교육 사회복지 등에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또 “세속이든 스님들이든 증거도 없이 의혹을 재기하여 모함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우리는 평소 자현 스님이 생활하는 것을 지켜보았지 때문에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제16교구 고운사와 지역불교를 위해서 교구장 자현 스님이 빨리 복귀하셔야 모든 일이 원만히 돌아갈 것”이라며 “총무원장 스님은 빨리 교구장 스님을 복귀시키길 고운사 신도들은 바라고 있다.”고 했다.

이날 신도들은 손 알림판과 현수막을 들고, 묵언시위를 한 후 신도대표들이 총무원에 탄원서와 서명지를 제출했다.

이날 시위에서 ‘범계행위자 전 교구장 행위는 즉각 각성하라-불자로서 창피하다’, ‘정법수호’, ‘MBC는 해종언론’, ‘해종행위 중단하라’, ‘증거 없이 죄가 되나’, ‘인과응보’, ‘허이사실 유포 명예훼손 중단하라’, ‘선거불복 중단하라’, ‘지역불교 망쳐놓은 해종행위 처벌하라’, ‘진실은 승리한다’, ‘일 잘하면 징계 받고 해종자는 무죄라네’, ‘자현 스님 복귀해야 지역불교 살아나네’, ‘해종언론 법보신문 각성하라’, ‘범계행위자가 웬말이냐 자현 스님 즉각 복귀시켜라’ 등 알림판이 등장했다.

고운사신도회와 제16교구신도회 임원들는 총무원에 자현 스님 직무정치 철회 서명지를 전달했다. 전달에 앞서 서명지가 담긴 봉투를 들고 있는 신도회 임원들.
고운사신도회와 제16교구신도회 임원들는 총무원에 자현 스님 직무정치 철회 탄원서를 전달했다. 전달에 앞서 서명지가 담긴 봉투를 들고 있는 신도회 임원들.

눈에 띠는 점은 ‘범계행위자 전 교구장 행위는 즉각 각성하라’는 알림판이 등장한 점이다. 이들이 말하는 전 교구장은 현 조계종 초심호계원장 호성 스님이다. 이들은 6일 <뉴시스> 등 몇몇 언론이 고운사 전 주지 스님(교구장)이 템플스테이 체험관 건립과 전통사찰방재예측시스템 구축사업과 관련 사찰이 부담할 자부담금을 건설업체에 대납하게 한 혐의로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에 더욱 분노해 이 같은 현수막을 들었다고 밝혔다. 현 교구장을 근거 없이 모함하던 전 교구장이 국고보조금 횡렴 의혹으로 경찰 조사까지 받는 모습에 불자로서 창피하다는 것이다.

제16교구신도회 박재민 부회장은 “지난해 10월 국민권인위원회에 전 교구장 스님과 관련된 의혹이 접수됐고, 이후 경찰이 수사를 벌이는 것으로 안다.”며 “일반적으로 3개월 정도면 수사를 종결하는 데 현재 경찰은 중대 사건이라는 이유로 사건을 검찰에 넘기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부회장은 “호성 스님은 더 이상 교구와 종단, 불교를 혼란에 빠뜨리지 말고 수행자의 본분으로 돌아가야 한다.”면서 “(자부담 대납 사건 중) 이전에는 한 사찰 주지 스님은 고운사 보다 더 적은 금액으로도 징역 3년형을 선고 받았다. 우리는 전 교구장이 이 사건을 감추려고 자현 스님을 모함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고 했다.

고운사 신도회와 제16교구 신도회는 지난 4월 22일 자현 스님이 자청한 교계기자 회견 때도 참석해 조용하게 기자회견을 지켜보기도 했다.

당시 박옥자 고운사 신도회장은 “근거 없는 의혹만으로 방송에 보도되도록 하고, 주지 스님을 직무정지하도록 한 고운사 비대위는 교구와 종단, 불교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면서 “징계를 받아야 할 사람들은 비대위”라고 주장했었다.

한편, 지난 2월 10일 ‘고운사 신도 비상대책위원회’는 자현 스님의 사퇴와 징계를 요구하며 총무원에 신도들의 탄원서와 함께 신도 6,000여명의 서명지를 조계종 총무원에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0-05-08 09:52:13
서명자의 진정성이 없다. 뻔한 부풀리기. 조사해봐야 한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