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언택트 시대 정조준 세계 최초 모바일 ‘움짤’ 카드 출시
신한카드, 언택트 시대 정조준 세계 최초 모바일 ‘움짤’ 카드 출시
  • 이석만 기자
  • 승인 2020.05.26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카드(사장 임영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홈코노미와 언택트 소비 시장에 최적화된 모바일 단독 카드 ‘신한카드 YaY(이하 예이 카드)’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예이 카드는 카드 발급 신청부터 사용까지의 전 과정이 모두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100% 디지털 상품이다. 신청 후 즉시 모바일로 카드를 전송받아 신한페이판(신한PayFAN)에 등록해 사용하기까지 3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예이 카드는 상품 서비스 기획 단계부터 대면 소비 중심의 경제에서 비대면 소비 중심의 경제로 변모하는 ‘언택트(Untact)’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홈족’들과 ‘홈코노미 상권’에 특화된 혜택을 구성했다.

‘홈족’이란 집에서 음식·문화·여가 등을 즐기는 사람들을 말하며 ‘홈코노미(Home + Economy)’란 집에서 온라인으로 많은 소비를 해결하는 형태를 말한다.

먼저 궁합이 좋은 OTT(실시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배달 음식 서비스를 연계 이용하면 추가 혜택을 주는 ‘마리아쥬’ 서비스가 있다.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왓챠플레이 등 OTT 영역과 배달의 민족·요기요·CJ쿡킷·하이프레시 등 배달 음식 영역 이용 시 각각 이용액의 30%, 15%가 적립되지만 월 중 2개 영역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 음식 영역에 추가 15%가 적립된다(총 30%). 단순히 사용한 금액에 따라 혜택을 주는 보통의 신용카드와 달리 서로 다른 영역을 연계한 서비스로 업계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신선한 방식이다.

홈족에게 필수인 온라인 쇼핑 혜택으로는 배송비 지원을 콘셉트로 잡았다.

롯데ON·SSG.com·G마켓·11번가·쿠팡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 마켓컬리·오아시스마켓 등 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처별로 건당 5만원 이상 이용 시 건당 2500포인트가 적립된다(월 5회).

여가생활도 집에서 즐기는 홈족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각종 트렌디한 서비스도 혜택에 포함됐다.

홈게임방 콘셉트로 앱스토어·게임·레고 온라인 스토어 등에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를 찾는 고객들은 가맹점별로 이용금액의 10%가 적립된다.

홈테리어(Home+Interior) 콘셉트로 ‘런드리고’에서 빨래를 해결하고 ‘오늘의집’에서 가구와 인테리어를 구매하는 고객도 각각 10%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집에서 혼술을 즐기는 고객들이 즐겨 찾는 ‘와인앤모어’와 비대면으로 음료를 주문할 수 있는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도 10% 적립 혜택이 적용된다.

각 혜택은 전월 이용금액 50만원 이상일 경우 제공되며 예이 카드의 연회비는 국내 전용 2만3000원, 해외겸용(비자) 2만6000원이다.

예이 카드는 100% 디지털 카드의 특징을 살려 움직이는 카드 플레이트를 도입했다. 정적인 디자인 일색인 기존 카드 플레이트와 달리 미니언즈 ‘움짤(GIF 파일과 같은 짧은 애니메이션)’이 담겼다.

한편 신한카드는 5월 7일 100% 디지털 방식의 멤버십 서비스인 ‘디클럽(D-Club)’을 출시한 데 이어 모바일 단독 카드 상품을 출시함에 따라 언택트 시대의 선두주자 자리를 공고히 다지고 있다.

예이 카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신한카드 홈페이지 또는 신한페이판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한카드는 예이 카드는 소비 활동의 많은 부분을 집에서 해결하는 라이프스타일 변화 및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는 현상에 착안해 집콕 소비와 미니언즈 움짤의 재미까지 고려한 상품이라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블루(코로나 상황이 불러온 우울감)’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제한적인 환경 속에서 미니언즈가 자주 외치는 ‘YaY(야호, 아싸)!’라는 의성어와 같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