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불총림 백양사 논란의 실체적 진실
고불총림 백양사 논란의 실체적 진실
  • 백양사
  • 승인 2010.10.1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 백양사 주지 시몽

고불총림 수호대책위 행보와 관련하여
백양사 분란의 문제점과 본인의 입장을 밝히는 바입니다.

1. 문제의 원인 및 발단

지선스님이 이렇다 할 인사말도 없이 방장스님과 인사왕래를 끊고 지낸 점과 10수년 동안 사용하고 있는 노석산방을 비워달라고 요구한 것이 문제의 원인이자 발단이었습니다.

빈승은 백양사 출가승려로서 30수년을 떠돌다 2008년 9월 28일 주지임명을 받고 동년 11월 2일 주지에 취임하였습니다. 지금의 백양사는 지선스님이 경내에 머물면서 산중의 방장스님께 인사·왕래를 끊고 지낸지 수년이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문도들 간에 묘한 기류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는 후학들에게 부끄러운 바며 마침내 백양사의 미래에 바람직스럽지 못한 일로 판단되어 본인은 두 분의 관계개선을 위해 정성을 다 하였으나 허사였습니다. 마침내 본인과 종무소는 결단하였습니다. 즉, 방장스님께 예를 하든지 아니면 노석산방을 비우라고 통고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사실 지선스님의 진퇴문제는 지선스님 자신의 주지 소임이 끝난 후 스스로 양심과 사안(事案)에 맞도록 처리하여야 할 사항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일을 묵인한 채 10수년을 흘려보낸 것입니다. 이것이 문제의 발단입니다.

2. 의연. 무공 두 승려의 총림해제와 수호대책위 출범

노석산방의 일로 인하여 지선스님의 자존심이 상하였다면 종무소를 상대로 지지던지 볶던지 해야 할 일인대도 의연․무공 두 승려가 뜬금없이 총림대중과 무관하게 고불총림지정 해제를 들고 나왔고 빈승을 호법부에 진정․고발 하였으며 뒤이어 기자회견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본인은 백양사 재적승려로서 같은 문도들인데 이들이 빈승에게 터무니없는 일을 조작하여 비난하고 고발 진정하는 일들을 접하면서 비애마저 느낍니다. 본인은 이 같은 일련의 사태를 수습하기 위하여 교구종회를 열고 고불총림수호 대책위원회를 결성하여 이 기구에 작금의 사건수습을 일임하였습니다.

마침내 대책위는 불갑사에서 1차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그 자리에서 문제를 일으킨 저들은 암도스님을 통하여 주지사퇴를 요구하였습니다.

3. 본인의 견해와 입장

본인과 종무소가 방장스님과 불편한 관계에 있는 한 개인이 거처하는 방을 비워달라는 이유 때문에 주지에서 물러나라는 저들의 주장은 수용할 수 없는 일이지만, 산중의 화합을 위해 종교적(종헌 종법이 만들어지기 이전 수행자의 양심) 결단을 내렸습니다. 즉, 백양사에서 시비의 중심에 있는 당사자들이 백양사 산문 출입을 금하는 조건이라면 주지직을 걸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문제는 주지라고 하는 사중의 책임자가 한 개인의 방사를 비워달라는 이유 때문에 고불총림을 뒤엎을 생각으로 법규위원회에 고불총림 자동해제 신청을 한 일과 본인을 호법부에 고발, 진정하는 사건을 방기한 채, 본인에게 사퇴를 요구하는 일은 절대 불가한 일입니다. 그러나 본인은 백양사의 묵은 분란의 씨를 일거에 해결하는 방법으로 화합 차원에서 시비의 당사자들이 시비의 무대를 떠나는 일은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해서 그와 같이 결단을 한 것입니다.

그러나 수호대책위는 이 같은 본인의 진정성을 외면한 채 본인이 노석산방(지선스님이 거처하는 방)을 비워달라고 했던 것이 ‘주지가 긁어 부스럼을 만들고 불집을 건들었다.’고 하면서 모든 책임을 본인에게 덮어씌우고 주지 사퇴만을 요구하고 있으니 이는 불교의 화쟁 원리와 원칙에도 반한다는 점에서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을 밝혀둡니다.

4. 승가(총림)는 율주스님의 바른 제안에 따른 문제해결이 원칙

그 동안 백양사에서 벌어진 일련의 사태는 ‘길을 막고 물어보라.’라는 옛말을 상기하게 합니다. 백양사가 안고 있는 근본문제는 내버려 둔 채 지말적인 일만으로 시간을 허비한 것입니다. 혜권스님(고불총림 율주)만이 방장스님과 지선스님이 옛날 화기애애한 모습으로 돌아간다면 그동안 백양사가 겪고 있는 분란의 원인이 사라질 것이라며 자신이 그 일에 앞장서서 이루어 내겠다고 하였으나 그 의견마저 메아리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승가(총림)는 율주스님의 바른 제안에 따른 문제해결이 원칙이라고 본인은 동의하면서 대중화합을 위하여 힘써야 합니다.

본인은 그동안 대책위와 총림 임회에서 논의하고 결정한 사항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본인은 내 갈 길을 백양사와 함께 나 혼자만이라도 갈 것입니다. 미래 백양사가 갈 길은 환히 뚫려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불․조(佛․祖)와 고불총림을 1947년 최초에 설립한 만암 노사께서 닦아주신 길입니다. 수행자는 다만 이 길을 갈 뿐입니다.

2010. 10.
대한불교 조계종 고불총림 백양사
주지 시몽


고불총림 자동해제 심판청구에 관련한 개요 및 입장

(백양사 고불총림은 조건부 지정이 아닙니다.)

백양사 고불총림은 1947년 만암 대종사께서 식민지 치하에서 발생한 불교계의 모순을 정화하고 승가 본분에 따라 수행정진, 전법도생, 도재양성에 뜻을 두고 세운 것입니다. 이 같은 고불총림이 6.25 전란과 1954년 정화운동을 거치면서 쇠퇴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서옹 대종사께서 1996년 고불총림을 재건하였습니다. 당시 대종사의 심부름을 한 지선스님(당시 백양사 주지)은 월주스님(당시 총무원장)에게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 고불총림 재건을 부탁하였습니다. 총무원장 월주스님은 중앙종회에 백양사 고불총림 지정을 신청하였습니다.(총림지정은 종헌 제103조 총림법 제3조 2항에 따라 조건부 지정신청은 없음)

고불총림 지정신청을 받은 중앙종회에서는 백양사 총림지정을 놓고 갑론을박(甲論乙駁)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백양사가 신청한 고불총림이 총림으로서 사격을 갖추고 있지 않는다는 등 논의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 과정에서

총림지정을 심부름 하고 있던 지선스님(당시 백양사 주지)이 당시 종회의원 스님들에게 ‘큰스님의 소원이니 살아생전까지만이라도 백양사에 고불총림을 지정하는데 도와달라’고 사정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마치 백양사 고불총림지정에 있어 서옹 대종사 생전 시(生前時)까지 조건지정인 것처럼 일부 종도들이 오해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안(事案)의 정확성을 인지하지 못한 탓입니다.

총림지정과정에서 종회위원들의 각자 여러 가지 의견과 논의는 있었으나 총림지정에는 조건부 지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만일 조건부지정을 할 경우라면 총무원장이 총림지정을 중앙종회에 신청 할 때 조건부지정신청을 했어야 합니다. 그러나 백양사 고불총림 지정 신청서에 총무원장의 조건부 신청은 없습니다.
다만 백양사 고불총림 지정 당시 선원과 강원만이 운영하고 있었던 터라 총림법에 총림의 위상을 갖추기 위하여 선원․강원 등 두 개 이상의 교육기관운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백양사는 총림지정 이후 당시 미비하였던 율원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3년 12월 고불총림 방장이신 서옹대종사께서 입적하시게 되자 2004년 4월 제163회 임시중앙종회에서 현재 고불총림 방장이신 수산대종사를 만장일치로 추대하였습니다. 따라서 의연․무공 등 일부 승려들의 조건부 지정 운운은 반 불교적인이고 비 승가적인 반역무도한 일로 이는 명백히 역사 앞에 죄를 짓는 사건입니다.

오늘의 백양사 고불총림은 선원․강원․율원 등을 운영하면서 미래 한국불교 교육의 산실로서 의무를 다 할 것입니다. 그리고 총림운영에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2010. 10.
대한불교 조계종 고불총림 백양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