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가성비 좋은 스페셜티 커피로 많은 고객 이끌어
인기 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가성비 좋은 스페셜티 커피로 많은 고객 이끌어
  • 김백
  • 승인 2020.07.13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렙] 행정안전부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커피 전문점은 지난 2009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2018년 1만 4천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이 353잔에 달할 만큼 수요가 풍부해서이기도 하지만, 비교적 적은 평수로 창업이 가능한 카페창업에 많은 창업자가 몰렸기 때문이기도 하다. 문제는 이들 카페 중 11%가 적자며, 매장당 영업이익이 갈수록 줄고 있다는 것이다. 전년 총 매장 수에서 당해 폐업한 매장 수를 나눈 ‘폐업률’ 역시 2018년 14%로 상승했다.

이러한 이유로 ‘커피창업은 시작보다 유지가 어렵다’라는 말이 나오는 가운데,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만랩커피’가 다수의 커피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들이 과포화된 활발한 핵심 상권에서 독보적인 브랜드 파워로 눈에 띄는 매출을 기록해 화제의 커피숍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만랩커피가 많은 고객들의 방문을 이끄는데 있어 핵심 경쟁력은 단연 스페셜티 커피에 있다. 최근 한 리서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도권 직장인 500명을 조사한 결과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중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는 블루보틀의 스페셜티 커피를 1위로 꼽았다. 이어 스페셜티 커피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가격 대비 품질 (가성비)”이 43.8%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으며 그 중 가성비 높은 브랜드로 만랩커피(33.9%)가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의 브랜드로 선택 받은 만큼 만랩커피에서는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많은 고객들의 방문을 이끌어내고 있다.

위와 같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디저트카페창업이나 타 카페체인점 창업 후 매출 부진과 경쟁력 저하 등의 이유로 업종전환창업 또는 업종변경창업을 한 매장에서는 일 매출이 무려 4배나 상승하는 결과를 얻었으며, 커피 강대국인 호주로의 진출에 성공해 5개의 매장을 성황리에 운영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커피체인점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덕분에 창업 전문가는 물론, 커피 업계의 높은 관심을 받는 만랩커피는 2020년 가장 성장 중인 커피숍창업 브랜드로도 꼽힌다. 최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실시한 평판 랭킹에서 전체 순위 30위권, 스페셜티 커피 부문 1위에 등극하면서 브랜드 가치가 100계단 이상 급상승하는 등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기업 ‘대상그룹’과 ‘IBK 그룹’으로부터 기관 투자를 유치하며 전문가로부터 브랜드 성장성과 미래 가치를 인정받기도 했다.

만랩커피가 이처럼 과포화된 카페창업 시장에서 주목받는 데에는 ‘스페셜티 커피’라는 차별화된 아이템이 있다. 해당 브랜드는 ‘매일 마실 수 있는 스페셜티 커피(Daily Specialty Coffee)’라는 슬로건 아래 상위 7%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를 2~3천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여 대표 메뉴인 ‘과테말라 SHB 스페셜 블렌드 아메리카노’가 누적 1,000만 잔 이상 판매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높은 고객 만족도로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결과도 얻었다.

이에 만랩커피 측은 상위 7%의 스페셜티 커피를 일반 커피와 비슷한 가격에 선보일 수 있도록 해외 원두 농장과 직접 계약을 맺는 단일화된 유통 방식인 ‘FARM TO STORE’ 시스템의 역할이 크다고 설명한다. 해당 시스템은 직수입한 원두를 자체 공장에서 직접 로스팅해 가맹점에 유통하는 방식으로, 커피 원두의 최종 소비자 가격을 낮추는 방법이다.

또한, PM(생산관리)과 QC(품질관리)를 거친 고품질의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원천적으로 합리적인 원가에 가맹점에 공급해 가맹주가 타 까페창업 브랜드보다 비슷한 마진율과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운영 면에서도 가맹주가 준 바리스타급의 커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랩 아카데미’를 통해 메뉴 제조법과 기기 관리법, 재고 관리법 등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어 주부창업이나 여성창업아이템으로도 진입이 용이하다. 이 외에도 개인커피숍창업비용과 프랜차이즈 커피숍창업비용의 차이 등 예비 창업자의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오픈 컨설팅’과 예비 가맹주를 위한 1금융권 연계 창업 대출 등을 지원한다.

업체 관계자는 “만랩커피는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스페셜티 커피로 국내외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브랜드다.”라며 “가맹주와 고객 모두에게 만족감과 신뢰도를 얻을 수 있도록 상생 정책과 신메뉴 개발 등에 몰두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