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처 식품으로 주목받지만 김치는 원래 몸에 유익한 발효식품”
“코로나19 대처 식품으로 주목받지만 김치는 원래 몸에 유익한 발효식품”
  • 차승지 기자
  • 승인 2020.08.0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채김치찌개 김지환 본부장 인터뷰

코로나19의 기세가 매섭다.올해 초부터 본격적인 확산이 시작되어 3월 12일 WHO가 공식적으로 펜데믹을 선언했고 그 기세는 현재까지 이어지면서 전세계적으로 크나큰 고통을 선사하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각국은 백신연구개발과 더불어 코로나19를 예방하는 해답을 찾기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 중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식품이 바로 김치여서 주목을 끌고있다.

백채김치찌개 김지환 본부장으로부터 관련 얘기를 들어봤다.

Q.김치가 코로나19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는 어디서 나온 것인가?
A.프랑스의 장 부스케 교수연구팀은 ‘각국의 코로나19 사망자 수와 지역별 식생활의 상관관계’ 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는데 논문 내용중 발효된 배추를 먹는 국가들의 사망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여기서 나오는 발효된배추가 국내 언론에서 김치로 소개되면서 김치가 코로나19 예방 및 사망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전파되었다.

Q.과거사스(SARS)때도 한국에서 확진자가 적어 주목을 받았던 전례가 있다.김치는 정말 코로나19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A. 실제 전문가들은 이 부분에 대해 좀더 증명되어야 할 부분이 많기에 맹신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또한 타 언론사에서 직접 장 부스케 교수에게 문의한 내용을 보면‘인과관계연구와 상관관계연구는 전혀 다른 부분으로 이 논문의 가치는 50%수준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보다 정확한 근거를 알기 위해선 상관관계가 아닌 인과관계연구가 되어야 하는데 이는 3년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연구로 아직 현 단계에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었다.하지만 이미 위 논문은 수많은 곳에 인용되어 홍보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Q. 현장에서 들리는 소비자들의 생각은 어떠한가?
A. 실제로 최근 매장에서 김치가 코로나19에 좋은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 편이고,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매출이 상승세를 보이는 것도 김치가 코로나19에 좋다는 인식이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하지만 자사에서 국내 연구팀에 문의한 결과 아직 증명되지 않은 사항이라는 회신을 받았고, 매장이나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기는 소비자들에게 최대한 사실관계를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김치는 발효식품으로써 성인병예방 및 다양한 효능이 이미 입증된 식품이니만큼 설령 코로나19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미비하더라도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 점에 대해 잘 알아주셨으면 한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