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수호 위한 조계종 전면전 절실
전통문화수호 위한 조계종 전면전 절실
  • 法應 스님
  • 승인 2010.12.1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역사와 전통문화를 무시한 민족은 멸망했다
“영남의 3대 사찰로 꼽히는 부산 범어사의 천왕문이 방화로 추정되는 불로 거의 소실됐습니다” “경찰은 한 남성이 뭔가를 건물 안으로 던진 뒤 불길이 치솟은 CCTV 화면을 확보하고 방화 가능성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ytn의 범어사 천왕문 화재보도 멘트다. 방화가 유력하다. 범어사에 방화를 할 가능성이 가장 농후한 대상이 누굴까?

현 정부가 들어서서 발생한 불국사의 석가탑의 균열과 낙단보 마애불상의 천공은 문화야만국임을 스스로 증명한 사례다.

12월 10일자 <동아일보>“방치된 석가탑은 울고 있었다” (이수곤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사설에서 이 교수는 “우선적으로 탑 안쪽에서 빠져나간 적심석 대신에 토사를 암석 틈새 사이로 채워 넣고 상부와 하부 암석의 틈새는 무쇠를 끼워놓는 간단한 응급처방만 했더라면 균열까지 발생하지 않았을 것 같은데 응급조치는 안 하고 계측기를 석가탑에 붙여놓고 해체할까 말까를 관찰만 했다니 이해가 안 된다.”라 지적했다. 인재라는 의미다. 불교계도 책임이 있으나, 국가의 문화재를 관리하는 정부에 전적인 책임이 있다.

한반도에서 인류가 본격적으로 구도가 잘 갖추어진 입체적인 종교, 문화의 창착물을 만들기 시작한 것은 불교가 들어오기 전후로 하여 지금까지 약 2천여 년의 기간일 것이다. 간과해서 안 될 사실은 대부분의 문화재나 역사유적들이 불교문화와 관련된 것들로서 잘 보존된 이유 중 하나는 스님들이 종교의 대상물로서 신성시하며 보존에 만전을 기한 점이다.

그런데 현대에 이르러 개발의 광풍과 종교적 이질성, 정권의 편향적 시각 그리고 문화재에 대한 무관심과 몰상식으로 불교의 성보(문화재)는 물론 천년이상 자리한 전통사찰의 경내지가 파괴되고 있다.

인내의 한계를 느낀 조계종은 2009년 7월 2일 통도사에서 40여 년 간 불합리한 각종 국가법령과 제도로부터 탈피하며, 종교로서 불교의 정체성 및 순수성의 유지, 성보인 동시 문화재들에 대한 질적 양적인 보전과 관리의 증대 그리고 종교, 역사, 문화(재), 자연생태가 잘 어우러진 경내지의 보존을 위해 전국본말사 주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여러 종류의 문화재를 소유 관리하는 전통사찰은 좁은 국토에서 그나마 우리의 역사와 문화, 자연생태계가 조화롭게 잘 유지되는 유일한 곳이다. 정부가 앞장서서 국민과 후손을 위해서라도 특별한 장소로서 시대상과 그 격에 맞도록 새롭게 지정하여 보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함은 너무나 지당하다.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과 문화의 향음을 내외국인이 체험토록 하는 일 또한 매우 중요하다. 문화의 일상화이며 입체적 체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정부를 비롯한 역대 정부는 전통사찰 등 도량을 관광지 정도로 여기며 천년 이상의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템플스테이를 불교포교정도로만 여기고 있다.

세계적인 건축거장 안토니오 가우디(Antonio Gaudi Cornet, 1852~1926)로 유명한 스페인은 전체 국가 예산 중 1%를 문화재 유지비로 쓰고 있다. 우리국토는 전체가 박물관이라 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다. 스페인으로부터 문화재 보호에 대한 자세를 배워야 한다.

▲ 종단은 현 사태의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여 대국민 홍보해야 한다. ⓒ법응 스님
사찰 경내지나 불교문화재는 단순히 불교계만의 재산이나 가치가 아니다. 역사를 초월한 국민의 것이며 세계 인류의 재산이다.

우선 불교계는 ▲현행법과 제도나 관행이 불교문화재의 보호유지에 충분치 않은 이유를 정밀 분석해 제시해야 한다. ▲사찰의 지정, 비지정 문화재 보호 유지에 필요한 항목이 무엇이며 이에 대한 정부의 검증, 인력과 예산 배정은 타당한지를 자료로 제시해야 한다. ▲정부의 문화재 정책이 합당하며, OECD 가입국가로서 손색이 없는지, 외국의 사례와 비교 제시해야 한다.

▲국가 간 문화경쟁력에 있어서 문화강국으로서 발돋움하기 위한 장기적으로 정부나 불교계 자체의 대책은 수립되었는지 따져야 한다. ▲국민을 상대로 문화재 보호를 위해 기본적으로 무엇을 계몽해야 하는지 연구해야 한다. ▲불교문화재나 그 문화를 국민의 심미적 도덕적 가치 향상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제대로 연구해야 한다. ▲불교문화재나 경내지는 온 국민의 귀중한 재산으로서 잘 보호하고 관리 유지해야하는 당위성을 제대로 홍보해야 한다.

외국인들이 부러워하는 우리의 문화재와 그 환경에 대해 제대로 된 보호와 활용대책을 세우지는 못한 채 정부는 방관에서 더 나아가 무시의 지경에 이르고 있음을 부정키 어렵다.

종단은, 총무원장의 의지부터 확고해야 하며 전 종도들이 성보와 경내지 보호운동가가 돼야 한다. 사부대중들이 앞장서서 도량으로서 경내지의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고 성보에 대한 존엄성을 높여야 한다. 대정부 압력의 투쟁, 입법기관 로비, 국민과 각 단체의 특히 지식인층의 협력 및 홍보 등 여러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것들은 기본이며, 이른바 종교차별, 불교말살의 의지가 곳곳에서 발생하는 현실에 '필살기 전략'도 필요하다. 이성적으로 대하여 듣는 시절이 아니기에 정부나 여야를 상대로 각종 정치투쟁으로 압력을 가할 필요도 있다. 특히 현 정부는 역사와 전통의 문화를 무시하고 외면한 민족은 반드시 망한 역사의 교훈을 깊게 새기도록 해야 한다.

국보의 56%, 보물의 66%가 불교문화재다. 전국 사찰의 대략 1만2,000여 점의 비지정 문화재를 포함하면 우리나라 문화재 대부분이 불교문화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교계가 60%가 넘는 국가문화재를 창조한 역사와 선조의 적자(嫡子)면서도 그 문화재로 인해 원성을 듣는 이해하기 힘든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전국사찰의 지정문화재인 건물에 대한 사찰의 일상관리 유지비도 반드시 문화재 보호유지비로 책정해야 옳다.

목조 건물인 문화재가 풍상에 의해 마모된 곳을 수리하는 것만이 문화재 유지가 아니다. 마루를 청소하고, 거미줄을 치우고, 토방을 쓸고, 습기 방지를 위해 마당의 풀을 뽑는 것도 문화재 보호 활동이다. 이러한 노력들도 유지비에 포함돼야 마땅하다. 지금 사회의 모든 것이 이러한 추세로 흐르고 있다.

불교계는 문화재와 경내지 그리고 사찰림의 보호에 필요한 정밀한 자료부터 축적해야한다. 우리가 대웅전이나 불상, 탱화, 범종을 비롯한 토지까지 모든 성보가 결국엔 가르침을 향한 불보이며 법보이며 승보라고 인식할 때 대책수립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범어사 천왕문이 방화로 전소되고, 석가탑에 금이 가고, 낙단보 마애불석상 광배에 천공이 뚫렸다. 그 이면에는 정권의 불교폄훼, 종교차별도 한 몫을 하지 않았다고 자신할 수 있을까?

17일 조계종의 본사주지회의, 원로회의, 종회의장단 회의, 템플스테이사찰 주지회의가 연속적으로 열린다. 한국불교와 전통문화의 보전에 대한 막중한 책임을 진 조계종이 그 역량을 시험받게 됐다. 전통문화의 소멸과 멸불(滅佛)의 도전현실에 대한 강력하고 효과 있는 처방을 내놔야 한다.

/法應(불교사회정책연구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