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연구장비활용랩 대전센터 개소식
국산연구장비활용랩 대전센터 개소식
  • 이석만 기자
  • 승인 2021.01.21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산연구장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뉴스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산연구장비의 신뢰도와 경쟁력 확보 방안으로 우수 국산연구장비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국산연구장비활용랩’을 1월 21일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본원에 개소했다.

이 개소식에는 과기정통부 용홍택 연구개발정책실장,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박현민 원장, 국산연구장비 기업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과기정통부는 연구장비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산업 생태계 조성, 전략적 시장진출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연구장비산업 혁신성장전략’을 수립 했다.

이번에 개소하는 국산연구장비활용랩은 ’연구장비산업 혁신성장전략 후속조치‘이며 국산 연구장비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전문 연구시설로 총 4번째가 된다.

참고로 국산연구장비활용랩은 2016년부터 과기정통부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등이 역량을 결집해 지역별로 구축을 추진했다.

과기정통부는 표준연 ‘국산연구장비활용랩’을 통해 국산연구장비에 대한 연구자들의 인식개선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내 중소기업과 연구자들을 위해 무상으로 국산연구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법에 대한 교육도 실시된다.

또한, 표준연의 측정표준기술 및 첨단장비개발기술을 활용해 유망 국산 연구장비의 성능을 개선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용홍택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연구장비산업은 기초·원천기술 개발, 산업 발전으로 이어지는 핵심 분야”며 “국산연구장비활용랩이 국내외 판로 개척, 국내기업 기술향상, 전문인력 양성의 지역별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