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인구 1300만명… 보청기 가격을 내리지 못하는 이유
난청인구 1300만명… 보청기 가격을 내리지 못하는 이유
  • 김영호
  • 승인 2021.05.28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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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렙] 보청기 업계 한 관계자에 의하면 “한정된 난청 인구에 비해 시장성만 내다보고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나는 다른 보청기 센터와의 경쟁이 보청기 가격을 낮추지 못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밝혔다. 

최근 수도권 각지의 보청기 전문 센터들이 모여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출발한 보청기 네트워크 업체 하나히어링(공동대표 강동훈, 오재훈 원장)로부터 비싸기만 한 보청기 시장에 대해 알아봤다.

보청기는 '탄탄한 전문성'과 '든든한 사후관리 시스템'을 요하는 분야이다. 현재 국내 보청기를 판매하는 센터는 약 4,000 곳이 넘는 곳으로 추산된다. 고령화 추세 속에 난청 인구가 급속히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청기를 착용하는 사람은 20%가 채 되지 않은 실정이다. 그 이유는 보청기 가격이 너무 비싼 탓에 경제적 여건이 안 되는 방치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최근 의료계와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국내 성인 난청 유병자는 약 1,300만명으로 추산된다. 이중 경도 난청인은 약 900만명, 중도 이상 난청인은 4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문제는 청각재활을 위해 보청기가 꼭 필요한 중도 이상 난청인(400만명)의 약 10%만이 청각장애 진단을 받아 보청기를 착용하다 보니 머지않아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상할 전망이다.

 
■난청 어르신 보청기 착용하니 자신감 ‘쑥’, 치매 ‘뚝’ 
청력이 떨어지게 되면 사회활동에 장애가 생기고, 사회활동이 어려워지면 소외감과 고독감이 심해져 노인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그런 만큼 노인성 난청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국내외 여러 논문에서도 보청기를 사용한 사람이 사용하지 않은 사람보다 인지기능이 개선됐다는 사실이 입증된 바 있다. 특히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소리가 뇌를 계속 자극하게 돼 인지력과 기억력이 높아지고, 청력이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교정해주는 효과도 있고 치매 발생 확률도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청기 네트워크 하나히어링 강동훈 원장은 “소리가 잘 안 들린다 싶으면 바로 보청기 센터를 찾아 청력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며 “조기에 보청기를 차면 청력이 더 나빠지는 것도 막고, 가족 친구들과도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 하나히어링 가격과 서비스 원리
보청기 청능 재활 네트워크인 하나히어링은 수도권 각지의 보청기 전문가들이 모인 보청기 전문 네트워크로, 서울 강남  직영점을 비롯 송파점, 은평점, 광명점, 의정부점, 동작점, 청주점, 신금호 등 8곳의 센터를 운영 중이다. 

정부에서 인정한 보청기 분야의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제품의 구매· 생산· 판매· 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사업 추구가 목적으로 정부로부터 점포 임대료, 인건비 등 지원을 받아 보청기 단가를 한 번 낮출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8개 센터가 보청기 제조사와 협업 및 공동구매로 소비자 판매 단가를 낮춰 최고의 보청기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것. 무엇보다도 하나히어링은 거품을 뺀 정찰제 가격으로 더욱 믿음이 간다. 

특히 세계 6대 브랜드 보청기(오티콘보청기, 스타키보청기, 시그니아보청기(지멘스), 포낙보청기, 와이덱스보청기, 벨톤보청기)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모두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청기 전문가로부터 나에게 가장 알맞은 보청기를 추천받을 수 있다

■청각학적 전문성 가심비 갑
‘가성비’와 ‘가심비’는 전혀 다른 의미이지만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은 지는 오래 전의 일이다. 보청기 시장 예외일 수는 없다. 하나히어링 탄탄한 청각학적 전문성을 기반으로 바탕으로 이 두 가지의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추구 가능하다. 그 핵심 원동력은 하나히어링 보청기 센터의 경우 모두 개인이 직접 센터를 운영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보청기 이용 도중에 담당자가 바뀌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1:1 담당 케어를 해준다.

반면 일반 네트워크 형태의 프랜차이즈 장점은 그대로 살아있다. 하나히어링 네트워크의 각 지점에서는 고객의 동의하에 사후관리 데이터를 각 지점들과 빠르게 공유함으로써 전국 어딜 가령 보청기가 문제가 생겼을 경우 원래 구매한 지역이 아닌 가까운 하나히어링에 방문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사후관리를 받으실 수 있는 것이 그 단적이 예다.

하나히어링 강동훈 원장은 “보청기 피팅은 아주 민감한 작업으로 내 청력과 보청기의 출력 변화 추이를 추적하고, 개개인의 민감도에 맞게 세밀하게 조절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탄탄한 전문성, 든든한 사후관리 시스템, 거품 없는 가격 3박자를 모두 갖춘 센터를 찾을 것”을 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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