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대선 불교문화 발전을 위한 공약안
2007대선 불교문화 발전을 위한 공약안
  • 불교닷컴
  • 승인 2007.06.1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안] 국가 문화경쟁력 제고, 사회와 불교문화 발전 방안

□ 제안의 배경
  
정치의 계절, 선거전이 폭로와 협박에 가까운 으름장의 연속입니다. 애석하게도 선거의 본질인 정책이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습니다. 

대 국민공약에 있어서는 어느 한 분야만이 국가를 향도할 수 없으며, 개발이나 환경보존만도 능사가 아님을 깨달아야 합니다. 반드시 국토와 국민, 현재의 여러 양태들을 종합적으로 진단해야 합니다.

정부⋅공무원⋅정치인들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사심을 버리고 부정부패의 일소와 함께 질서가 확립된 사회를 이룩하려는 노력이 정책의 시작이며 끝이라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지나친 것은 좀 줄이고, 미흡한 것은 북돋우어 균형과 질서 속에서 물질⋅정신적으로 국민에게 행복과 희망을 주는 정책이 제시되어야합니다. 자연과 인위적인 것이 서로 융섭(融攝)하며, 국토와 국민의 미래를 생각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보존과 개발을 조화롭게 하고, 문(文)과 물(物)의 균형을 추구하는 대안적 정책이 필요합니다.

불교문화정책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피폐된 국민의 정신세계를 문의 가치로서 향상하는 정책이 바람직합니다.

불교 공약은 ▶국민의 도덕적 심미적 가치의 향상이 기대되는 사업 ▶OECD가입국가로서 국가문화경쟁력이 제고되는 사업 ▶다종교 다원화된 현실에 거시적 안목에서 치우침이 없고 국익에 보탬이 되는 사업 ▶불교와 더불어 동양의 사상문화를 포괄적으로 조명 가능한 사업 ▶현대 사회의 난제해결에 행증이 되는 사업 ▶국가 간 문화교류의 기능이 가능한 사업이라야 할 것입니다.

반드시 불교문화정책을 제시한 당선자는 실천으로 옮겨야하고 불교계는 평가 분석하여 공약(空約)의 남발을 방지해야 합니다. 일차 정리된 불교문화 5개 정책과 6-10정책의 제목을 제시합니다.

<무단 인용을 금하며 특히 본안 중 제1정책, 제2정책, 제3정책 - 1항의 권한은 불교닷컴제안자에게 있습니다.>
제 1 정책
□ 역대고승의 사상과 행장연구 및 기념사업
해동성자로 일컬어지는 원효스님을 비롯하여 현대의 성철스님에 이르기까지 우리역사 속에는 수많은 고승들이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역대 고승들의 업적을 전체적으로 재조명하며 집대성하는 사업이 필요하다. 원효의 화쟁사상 화해(和解)와 회통(會通)을 통한 현대의 고립과 반목이라는 사회적 병리현상을 치유하는 방편으로 삼고자 한다.

삼종론을 저술하고 양무제가 대승으로 개종하는데 큰 역할을 했던 고구려의 승랑 스님을 통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대응에도 일조할 수 있다. 삼국, 통일신라, 고려, 조선 시대 와 근현대사에서 고승들의 사상과 행적을 집대성하는 정책공약은 비단 불교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필요하다. 국가의 역사 종교 철학사상을 향상시키는 사업이 될 것이다.

1. ‘역대고승행장관’의 건립
한국불교인물사상사를 연구하고 세계에 우리의 불교문화를 알리는 중심체로서 ‘역대고승행장관’을 건립한다. 불교문화정책제안의 핵심목표다.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범종단적으로라도 시행해야 하는 사업이다. 이곳에서 ‘한국불교의 정신문화를 연구’하며 역사를 배우고 선사들의 가르침 속에서 인류의 난제들을 해결하는 길을 찾는 과업을 수행한다. ‘역대고승행장관’은 ▶삼국관 ▶통일신라관 ▶고려관 ▶조선관 ▶근현대관 ▶동서교류관으로 분류하고 승려는 물론 사회의 각 분야의 전문연구진을 수용하여 목적사업을 시행한다.
 
2. 세계불교도학술대회 개최의 정례화
중국불교가 급속히 확장되는 시점에 정부는 역대 고승에 대한 연구활동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하는 동시에 규모급 ‘세계불교도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우리의 불교문화사상을 널리 알리는 사업이 필요하다. 불교를 활용한 문화 경쟁력을 키우자는 것이다. 그간 일부에서 소규모로 시행되기도 하였지만 4년 정도 시차를 두고 전체를 아우르는 대회가 필요하다. 향후 유라시아 미주를 포함한 ‘종교문화올림픽’으로의 발전도 가능하며 특정국가의 종교 강대국화를 견제하는 기능도 기대된다. ‘종교문화적다보스포럼’을 상기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3. 천성산에 가칭 ‘원효대사 화쟁관’ 과 ‘존상’ 건립
원효스님이 중국인을 제도한 상징의 산 천성산에 원효스님을 기리는 상징적 건물로서 ‘원효대사 화쟁관’ 과 ‘존상’을 세워야 한다. 이 시대 대표적 갈등의 상징인 천성산 관통 터널로 인해 서로 상처받은 마음과 아픔들을 치유해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사회의 갈등들을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시켜 사회 발전에 이바지토록 한다.

제 2 정책
□ 국가 간 불교문화의 교류를 통한 세계화 지원
불교에서 사물과 사물이 거침없이 융섭하는 단계를 화엄철학의 최고로서 사사무애라 한다. 소통과 교류 속에서 각각의 것을 인정하고 함께 발전을 모색하며 선의 가치를 추구한다는 의미이다. 우리의 선조들은 실크로드를 통하여 불교를 비롯한 여러 사상과 문물들을 교류했다. 실크로드를 장악하는 민족만이 번영과 미래를 약속해 줄 수 있다는 것은 인류역사 2000년의 생생한 교훈이다.

천축국로 - 실크로드 불교문화원 건립을 추진해야 한다. 신라 혜초스님의 행적로를 비롯한 과거의 실크로드는 자비와 관용 그리고 서로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삶의 철학이 깔려 있었다. 이를 재조명하여 현대사회의 국가 간 갈등을 해결하는 방편으로 삼고자 한다. 신자유주의 아래에서 현대의 모든 소통로는 오로지 물질만능의 일방적 루트라 할 것이다.

정부의 지원과 불교문화계의 협력으로 세계인이 하나가 되는 ‘21세기 신 문화실크로드’를 개척 하여 우리의 문화를 체계적으로 알리는 데도 한 몫 한다. 동아시아 유라시아를 하나로 잇는 계기가 되며 나아가 ‘아시아 연합을 이루는 초석’이 될 수도 있다. 이는 특정종교를 떠나서 아시아는 물론 모든 종교와 국민을 위한 사업이다.
   
1. ‘실크로드 불교문화원’ 건립
실크로드를 따라 우리의 역사 문화를 알리며 상호 교류로서 이해와 상생을 위한 목적의 ‘실크로드 불교문화원’을 건립한다. 각 루트를 따라서 몇몇 거점에 문화원을 건립하여 동서 화해와 교류의 장으로 한다. 이를 통해 민족⋅국가 간 벽을 허무는 과정과 노력을 통하여 인류 평화에 기여한다. 탐방객에게는 쉼터 기능도 제공할 수 있다.

2. 실크로드 문화 홍보단 창단 및 지원
불교예술 영산회상, 우리의 전통 문화를 유라시아 및 세계에 알릴 실크로드 문화 홍보단을 창단하여 우리의 전통문화(국악, 복식, 음식, 건축 등등)를 해외에 체계적으로 알리며 교류한다. 이러한 문화의 교류를 통해 지구촌이 한 가족임 확인하고 이른바 ‘한류’의 뿌리를 더욱 공고히 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3. 불교대학교 등에  실크로드학과의 신설
실크로드는 21세기는 물론 향후 인류역사에 많은 교훈을 줄 것이 자명하다. 인문사회학적 분야는 물론 자연환경문제에도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는 곳이 실크로드다. 일본을 비롯한 여러 나라가 실크로드에 대해 장기적 계획에 따라 장악하고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 실크로드 도
제 3 정책
□ 남북불교 교류에 정부차원의 지원 강화
금강산 신계사와 개성 영통사 복원 그리고 여러 불교단체와 스님들에 의한 대북교류가 활발하다. 정부는 불교계가 남북한 간 적극적인 교류활동을 통하여 남북의 긴장완화와 더불어 남북의 전통문화의 보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를 위해 서울과 평양에 남북불교도가 서로 편리하게 종교와 전통문화에 대한 연구와 교류를 할 수 있는 사무소의 개설을 추진한다면 불교를 넘어 통일의 밑거름도 가능하다.

1. 서울과 평양에 각각불교 문화원 교환 건립
서울과 평양에 남북 불교계가 순수한 종교와 문화교류 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상호간 ‘불교문화원의 교차 설립’을 추진하며 이를 지원한다.

2. 북한 발해 중국의 불교 연구와 유적 탐사의 지원
중국의 동북공정을 저지하기 위한 대안 중 하나가 불교다. 종단 및 불교학술단체를 적극 지원하여 과거 우리의 불교문화가 찬란하게 꽃 피웠던 고구려를 비롯한 발해 등 북한 전 지역에 대한 불교사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 금강산 내금강

제 4 정책
□ 불교의 유·무형 재산과 가치에 대한 특별 보존 대책의 강구
1600년 역사의 불교는 민족과 기쁨과 고통을 같이 했다. 찬란한 민족문화 유산을 창조하고 현재에 이르게 했다. 이에 차기 정부는 불교에 대한 유무형의 재산과 가치를 잘 보존 하고 국민의 정신 건강과 여가 문화생활에 기여토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전통사찰부동산규제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각종 중첩된 법과 규제로 인한 불이익 없도록 하여, 헌법상 보장된 권리를 보장 받도록 해야 한다. 불교 문화활동의 활로를 열어줘야 하는 것은 국민의 정신건강과 연관이 깊기 때문이다.
    
1. 가칭 ‘전통사찰부동산규제대책위원회’의 구성
이를 위해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직속으로 법률, 불교, 환경, 문화 등의 관련전문가들로 구성된 대책 위원회를 구성하여 불교계가 현행법 하에서 받는 불이익을 헌법이 보장한 사유재산의 권리를 보장 받도록 제도의 개선을 해야 한다.

2. 국립공원 사찰림·유무형 문화재 보호 및 지원대책 수립
우리 국악의 원류는 영산회상이다. 건축은 사찰, 석조 문화는 석탑, 석불이며 불화는 회화 발전에 그리고 각종 인쇄 및 조형예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사찰림을 비롯한 국토의 보존, 우리 전래의 문화를 보존 발전시키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한다.

3. 폐사지 보존법 입법화 및 일부 사지 복원
찬란했던 우리 불교문화는 전란과 재난으로 많이 소실되었다. 폐사지는 문화재와 버금가는 민족 문화유산이다. <폐사지 보존법❯을 반드시 제정해야 한다. 일부 선정된 폐사지의 복원 과정을 통하여 선조들의 지혜와 정성을 현대인에게 일깨워 주는 계기로 삼게되면 매우 훌륭한 산 교육장이 될 것이다.

△ 보원사지

제 5 정책
□ 관람료 및 불교문화재 보존 대책의 강구
불교문화재가 국보의 56%, 보물은 66%이다. 전국 사찰에 1만2천여 점의 비지정 문화재가 존재한다. 많은 사찰의 토지가 국립공원에 편입돼 있다. 불교계는 문화재관람료 시비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문제는 불교계를 넘어 국민의 종교, 문화, 여가 활동과 더불어 문화유산 보존과 환경보호 차원에서 반드시 해결해야한다. 정부는 종교를 떠나서 불교문화 정책이 어떠한가에 의해 OECD가입국가로서 문화후진국인지 아닌지가 결정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1. 불교문화재 보존관리비의 법적 제도화
대웅전등 건물에 대한 보존 관리(인건비등)예산이 전무하다. 전체 문화재 중 불교계가 소유한 문화재의 비중이 우월함에도 예산 지원과 관리대책은 미미하다. 이를 입법화하여 현실적으로 바로 잡아야한다. 스페인은 예산의 1%를 문화재 유지비로 사용한다.

2. 관람료 징수 관련 민원 해소책 마련
불교계 종단, 문화재 관람료 사찰과 정부가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대책을 강구해야한다. 문화재관람료 징수문제는 사찰의 경내지 주변지 통과객에 대한 대책으로 ‘전통사찰보존법’등의 개정으로 징수 대책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나아가 불교 문화재에 대한 제대로 된 보호를 위한 자료의 축척과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현 징수 체계에 대한 법률적 현실적 문제를 종합 진단하는 발 빠른 시스템이 요구된다.

3. 현실적인 문화재 보호대책 강구
문화재 보유 사찰에 대한 소방, 안전, 방범 대책을 국가적 차원에서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배정해야 한다. 빠짐없이 비지정 문화재에 대한 DB를 작성해야 한다.

△ 법주사 매표소 앞 (출처 뉴시스)

향후 정리 제시될 정책

제 6 정책
□ 동국대학교의 미래 마니페스토(manifesto) - 도심중심형 대학 지원

제 7 정책
□중앙승가대학교 박물관 건립 및 학과(환경, 보존과학)의 증설 지원

제 8 정책
□ 불교 관련 각종 정부위원회에 불교계 추천인사 참여 확대
 
제 9 정책
□ 역사 속 왜곡된 불교사에 대한 정부차원의 교정

제 10 정책
□ 군불교정책의 지원

/ 제안자 :  法 應 스님 · 불교닷컴

위 제안서의 모든 권리는 불교닷컴제안자에게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문의astb60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