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눈부처학교 1강 "불평등의 극대화와 민생의 위기와 대안"
2021년 눈부처학교 1강 "불평등의 극대화와 민생의 위기와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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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1.12.07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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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사회의 위기와 대안의 길 찾기'
마르크스주의 연구자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
자본주의 위기의 심화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줌강의의 녹화는 신대승네트워크와 다나tv가 맡아 유튜브로 공개한 것을 운판에서 주소만 전재한다. 자료집은 정의평화불교연대의 도움을 받아 전재한다.








제8차 눈부처학교가 2021년 12월 2일부터 5차에 걸쳐 ZOOM으로 시작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신대승네크워크의 협업으로 열리는 이번 눈부처학교의 1차 강의는 박승호 성공회대 교수가 맡았다.

이번 눈부처학교는 취지문에서 “인류는 지금 종점에 다가가고 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불평등의 극대화와 사회 붕괴의 위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노동의 위기, 간헐적 팬데믹의 위기, 공론장의 해체와 민주주의의 위기 등 5대 위기에 직면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1차 강의를 맡은 박승호 교수는 “이 위기들은 모두가 자본제의 토대에서 서로 얽혀 조건과 원인으로 작용”하며 “현재와 같은 복합위기를 분석할 때 마르크스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분석적 구별과 종합은 매우 유용하다“라고 말하며 발제문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바로 자본주의 자체라는 점을 매우 빠르게, 직관적으로 터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자체를 넘어서지 않으면 21세기에 인류와 지구가 온전히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깨닫게 되었다. 젊은 생태활동가들이 “우리도 천수를 누리고 싶다”를 구호로 내걸 듯이, 기후위기만으로도 자본주의는 21세기 내에 인류를 파멸시킬 것이다. 더구나 자본주의 역사상 네 번째 구조위기인 21세기 세계장기불황은 사회정치적 위기로 사회를,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파괴할 뿐 아니라 지정학적 위기로 핵전쟁으로까지 발전해 인류를 절멸시킬 수 있다.

이런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한 인류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떻게든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활로를 찾아낼 것이다. 나는 20세기 현실사회주의의 실패에서 얻은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주객관적인 조건에 맞게 구체화한 ‘21세기 사회주의’(메자로스, 2012)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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