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 대국민 참회부터…대중공사 합의로 차기 주지 선정”
“해인사 대국민 참회부터…대중공사 합의로 차기 주지 선정”
  • 서현욱 기자
  • 승인 2023.01.1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단자정센터 16일 성명 “주지 사퇴로 종결 안돼…관련자 엄중 조치”
16일 해인총림 임회가 열린 관음전.
16일 해인총림 임회가 열린 관음전.

교구본사 주지의 성추문으로 한국불교의 명예를 땅에 떨어뜨리고도 사태의 본질을 파악해 엄중한 조치보다는 차기 주지 선출에 몰두하는 해인사 사태에 불교계 시민사회단체인 교단자정센터가 성명을 내 올바른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원장 손상훈)는 16일 성명을 통해 “조계종 총무원장은 해인사 현응 주지를 비롯한 사태 관련자를 엄중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해인사는 대국민 참회를 먼저 해야 한다. 해인사 임회는 범계를 저지른 당사자들에 대한 산문출송과 대국민 참회를 먼저 해야 한다.”며 “그 후 모든 해인사 대중이 참여하고 합의하는 열린 대중공사를 통해 참회와 성찰 속에서 차기 주지를 여법하게 선정하기 바란다.”고 했다.

또 “모든 재가불자들은 이번 해인사 사태가 올바르게 수습되어 한국불교의 기둥인 법보종찰의 위명을 되찾을 수 있기를 기원한다.”면서 “총무원은 해인사 현응, 향적, 도연 등에 대한 징계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라. 해인사는 대국민 참회 이후 모든 대중공의를 모아 차기 주지를 추천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교단자정센터는 ‘법보종찰을 둘러싼 추문’을 “2018년 PD수첩 보도로 전개된 유흥업소 출입과 미투 사건의 법정 공방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드러난 일련의 추문은 한국불교를 더욱 더 나락으로 떨어뜨리고 있다.”며 “MBC PD 수첩의 보도에도 현응 주지는 미투한 여성을 오히려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고 근거 없는 배후설을 제기하는 등 참회보다는 정치적 음모론으로 일관했다. 거기에 소송 과정에서 자신의 범계 의혹을 막기 위해 위증 교사 의혹까지 받으면서도 비구니와 음행을 일삼았다는 소문은 불자들을 아연실색케 한다. 현응 주지에 대한 징계 등 엄정한 후속조치가 당장은 생살을 도려내는 듯 고통스러울지라도 길게 보면 한국불교 중흥을 위한 발걸음이 됨과 동시에 우리 승가 공동체 정신을 되살리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또 “해인사 사태를 수습해야 할 본사 중진들(임회 구성원이기도 하다)은 동안거 기간에 해외 골프장에서 상주하다시피 했다는 보도가 뒤따랐다.”며 “해인사 차기 주지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전 주지 향적, 방장 비서실장 도연 스님에 대한 기사에는 사진까지 첨부되어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단체는 “추문의 당사자인 현응은 대리인을 내세워 차기 주지 선출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면서 “법보종찰의 망신과 한국불교의 추락에는 관심 없고 오직 자신의 이익 극대화에만 혈안이 되어있는 이들과 관련한 소문이 사실이라면 이는 해인사를 넘어 한국불교 전체의 비극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교단자정센터는 “해인사 사태의 해법은 단순하다. 원칙대로만 하면 된다. 종단 법을 어긴 사람은 종단 법에 의거하여 조사하고 처벌하면 된다.”며 “뚜렷한 증거가 보도 등을 통해 이미 공개된 상태다. 자기편이라고 봐주고 정적에게는 가혹한 당동벌이가 조계종단을 끝없는 수렁으로 빠뜨려 왔다는 점에 경각심을 갖기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해인사 문제는 현응 주지의 주지직 사퇴로 종결될 일이 아니다. 호법부는 현응 주지의 혐의에 대한 조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징계 절차에 착수하라.”면서 “동안거 기간 중 해외 골프장에 상주해온 향적, 도현 등 해인사 중진들도 의법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교단자정센터 성명 전문

조계종 총무원장은 해인사 현응 주지를 비롯한 사태 관련자를 엄중 조치하라

법보종찰을 둘러싼 추문

신년 벽두부터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법보종찰 해인사 주지에 대한 해괴한 소문이 번지고 있다. 본사 주지 현응 스님이 속복을 입고 숙박업소를 출입했다는 소문이 결국 해인사 비상대책위원회 성명서로 공론화되었다. 가발을 쓴 비구니까지 거론하는 등 성추문이 어디까지 갈지 예측하기 어렵다. 2018년 PD수첩 보도로 전개된 유흥업소 출입과 미투 사건의 법정공방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드러난 일련의 추문은 한국불교를 더욱 더 나락으로 떨어뜨리고 있다. 청정승가를 되찾아야 할 때 지난 수십 년간 종단 고위층의 성추문과 은처문제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면서 단 한 번도 명확한 조치나 처벌을 하지 않았던 조계종단의 업보가 이번 해인사 문제로 폭발했다. MBC PD 수첩의 보도에도 현응 주지는 미투한 여성을 오히려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고 근거 없는 배후설을 제기하는 등 참회보다는 정치적 음모론으로 일관했다. 거기에 소송 과정에서 자신의 범계의혹을 막기 위해 위증 교사 의혹까지 받으면서도 비구니와 음행을 일삼았다는 소문은 불자들을 아연실색케 한다. 현응 주지에 대한 징계 등 엄정한 후속조치가 당장은 생살을 도려내는 듯 고통스러울지라도 길게 보면 한국불교 중흥을 위한 발걸음이 됨과 동시에 우리 승가 공동체 정신을 되살리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현응 주지는 조계종을 되살리는 역행보살인 것이다.

방장 선거를 둘러싼 돈 선거 공방

동안거 기간 중 주지에서 물러나기로 한 현응 주지는 급히 후임을 추천하였다가 총립법에 명시된 임회 절차를 거치지 않아 반려당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직후 ‘해인사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름으로 몇 명 중진 스님들이 본사주지 지명권을 가진 방장스님을 겁박했다는 기자회견이 있더니, 이번에는 지난번 방장 선거에 돈이 오갔다는 폭로가 비상대책위 이름으로 공표되었다. 총림의 마지막 권위인 방장 스님까지도 진흙탕 싸움에 끌어드리는 모양새다.

안거 기간 중 해외 골프여행

해인사 사태를 수습해야 할 본사 중진들(임회 구성원이기도 하다)은 동안거 기간에 해외 골프장에서 상주하다시피 했다는 보도가 뒤따랐다. 해인사 차기 주지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전 주지 향적, 방장 비서실장 도연 스님에 대한 기사에는 사진까지 첨부되어 변명의 여지가 없다. 동안거 방함록이 공표되기 전이라서 다행이다. 방장 비서실장 등 중요한 분들이 동안거 명단에 들어가지 않았기를 바란다.

해인사를 탐내는 무리

추문의 당사자인 현응은 대리인을 내세워 차기 주지 선출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전 총무원장을 비롯하여 선각 해인사 전주지 등은 이번 사태를 빌미로 해인사를 장악하려 한다는 소문이 벌써 파다하다. 법보종찰의 망신과 한국불교의 추락에는 관심 없고 오직 자신의 이익 극대화에만 혈안이 되어있는 이들과 관련한 소문이 사실이라면 이는 해인사를 넘어 한국불교 전체의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총무원의 직무유기가 사태를 키운다

어찌 보면 작금의 해인사 사태의 해법은 단순하다. 원칙대로만 하면 된다. 종단 법을 어긴 사람은 종단 법에 의거하여 조사하고 처벌하면 된다. 뚜렷한 증거가 보도 등을 통해 이미 공개된 상태다. 자기편이라고 봐주고 정적에게는 가혹한 당동벌이가 조계종단을 끝없는 수렁으로 빠뜨려 왔다는 점에 경각심을 갖기 바란다. 다시 한 번 강조한다. 해인사 문제는 현응 주지의 주지직 사퇴로 종결될 일이 아니다. 호법부는 현응 주지의 혐의에 대한 조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징계 절차에 착수하라. 또한 동안거 기간 중 해외 골프장에 상주해온 향적, 도현 등 해인사 중진들도 의법 조치하라.

해인사는 대국민 참회를 먼저 해야 한다. 해인사 임회는 범계를 저지른 당사자들에 대한 산문출송과 대국민 참회를 먼저 해야 한다. 그 후 모든 해인사 대중이 참여하고 합의하는 열린 대중공사를 통해 참회와 성찰 속에서 차기 주지를 여법하게 선정하기 바란다. 모든 재가불자들은 이번 해인사 사태가 올바르게 수습되어 한국불교의 기둥인 법보종찰의 위명을 되찾을 수 있기를 기원한다. 총무원은 해인사 현응, 향적, 도연 등에 대한 징계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라. 해인사는 대국민 참회 이후 모든 대중공의를 모아 차기 주지를 추천하라.

2023년 1월 16일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mytrea70@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