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의 수행법이 궁금해?
달라이 라마의 수행법이 궁금해?
  • 조현성
  • 승인 2017.09.0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라이 라마, 명상을 말하다'

노벨평화상 수상자, 평화운동가 등 달라이 라마를 수식하는 언어는 많다. 무엇보다 달라이 라마는 구도자이자 불자이다. 달라이 라마는 매일 새벽 3시 반에 일어나 어김 없이 명상을 한다.

<달라이 라마, 명상을 말하다>는 그의 수행자다운 면모가 가장 잘 드러나는 수행서이다. 달라이 라마가 명상의 기초를 비롯한 대완성 수행을 설명하고, 저명한 티베트 학자인 제프리 홉킨스 명예교수(미 버지니아대)가 편역했다. 우리말 옮김은 홉킨스의 제자인 이종복 교수(미 스탁턴대)가 했다.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달라이 라마가 우리게에 직접 자비심을 키워야 하는 이유, 명상 자세와 방법 등 기초부터 깊은 단계의 수행까지 직접 설명하는데 있다.

달라이 라마가 설한 대완성 수행(족젠 수행)은 티베트 불교의 닝마빠 수행 중에서도 최고의 가르침이다. 로널드 로페즈 주니어 교수(미 미시간대)는 "400년 넘게 달라이 라마들이 연구하고 수행해 온 가장 명망 높은 수행법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 대완성 수행이다"고 했다.

달라이 라마는 "마음의 힘을 강화하는 길은 명상이다"고 강조한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사랑과 이타심을 계발하는 가장 좋은 도구는 명상이고, 명상으로 일어난 무분별심이 당신에게 휴식을 줄 것이라는 설명이다.

달라이 라마는 통찰력 속에서 일어나는 지혜와 자비는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개개인의 수행 진전뿐만 아니라 각종 분쟁들로 시끄러운 세계 평화를 위한 인류를 위해서도 그렇다.

달라이 라마, 명상을 말하다┃달라이 라마 지음┃제프리 홉킨스 편역┃이종복 옮김┃담앤북스┃1만5000원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