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 미아 등은 절이름, 서울은 절천지
청량리 미아 등은 절이름, 서울은 절천지
  • 조현성
  • 승인 2018.02.2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이름 유래 담은 '지하철을 탄 서울史'

지난 2015년, 서울 지하철 9호선 929정거장명을 두고 불교계와 개신교계가 충돌했다. 불교계는 '봉은사역'을 개신교계는 '코엑스역'을 주장했다. 개신교계는 '봉은사역'에 반발해 법원에 가처분신청까지 냈다가 졌다. 서울 지하철에 절이름은 봉은사역 뿐일까.

서울 지하철 역이름의 유래를 정리한 책이 출간됐다. 서울역사편찬원(원장 김우철)이 '서울역사강좌' 시리즈 다섯번째로 펴낸 <지하철을 탄 서울史>이다. 책은 지난 1974년 1호선이 첫 개통한 이후 45년 동안 서울시민의 발이 된 지하철을 중심으로 서울시 역사와 문화를 풀고 있다.

1호선 청량리역은 청량사에서 유래한 지명이다. 청량은 문수보살이 상주하는 청량산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 등에는 삼각산(북한산) 청량사 기록이 있다. 

2호선 한양대역 주변 사근동 역시 절이름에서 비롯된 지명이다. 사근이란 지명은 한양대 축구장 자리에 있던 사근사라는 절에서 유래했다.

3호선 안국역 근처 인사동은 관인방과 대사동을 합친 지명이다. 대사동은 원각사에서 유래한 큰 절을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3호선 불광역은 불광사에서 비롯된 명칭이다. 2정거장 떨어진 구파발역 인근의 진관동은 진관사에서 유래했다. 진관사는 고려 현종이 즉위하기 전 자신을 불단 밑에 숨겨 목숨을 구해 준 진관 스님을 위해 삼각산 신혈사 자리에 지어준 절이다.

4호선 미아역과 미아동은 불당골 미아사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미아는 미래불인 미륵불과 극락정토의 주재자 아미타불의 미와 아를 따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아사거리역에서 가까웠던 미아사는 통일신라 창건돼 조선 때 무학 대사가 중수했다고 전한다.

4호선 수유역 인근에는 화계사가 있다. 5호선 서대문역 인근에는 신촌 봉원사가 있다. 봉원사는 신라 도선 국사가 반야사라 한 것을 태고 보우가 중건했고, 이후 연희궁 터에서 현재 터로 옮기면서 봉원사로 사명을 바꾸었다.

6호선 새절역은 은평구 신사동의 순우리말 이름인 새절말에서 유래했다. 6호선 보광역이 있는 보광동은 신라 진흥왕이 북한산순수비를 세울 무렵 보광 국사가 절을 지은데서 생긴 지명이다. 6호선 보문역이 있는 보문동은 고려 예종 담진 국사가 창건한 보문사에서 비롯됐다.

7호선 천왕역이 자리한 천왕동은 천왕사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천왕역 옆 광명네거리역의 '광명'은 부처의 지혜 자비의 광명이 비춘다는 뜻의 광명산에서 온 이름이다. 천왕역에서 온수역을 지나 있는 까치울역 인근 작동에는 절이 있는 마을, 절골이 있다.

8호선 암사동은 '바위 위의 절'에서 나온 이름이다. 백제시대 절인 백중사에서 기원한 이름이다. 절이 9개가 있어서 구암사라고도 불린 곳이다. 암사동에는 부처고개가 있었다. 이곳에 있던 석불은 일제 시대 일본인이 가져갔다고 전한다.

9호선 봉은사역에는 16세기 명종 때 선종 본사였던 봉은사가 있다.  봉은사는 통일신라시대인 794년 연회국사가 창건한 견성사가 전신이다. 1498년 성종의 계비 정현 왕후가 성종의 능인 선릉의 재궁으로 중창하면서 봉은사라고 칭했다.

이 외에도 책은 제기동역·동묘앞역이 조선시대 제례에서 비롯된 지하철 역명이라는 이야기. 장승배기역·당고개역 등은 민간신앙과 연관된 곳이라고 설명한다.

광흥창역은 관리들에게 녹봉을 나눠줬던 광흥창에서 유래한 지하철 역명이다. 소금 창고가 있었던 염창역, 뽕나무를 길렀던 잠실역·잠원역, 한강 나루터와 관련된 송파역·한강진역·광나루역, 봉수와 역참이 있었던 봉화산역·구파발역·양재역·노원역 등 역명을 통해 근대 이전 서울의 정치·경제·사회·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지하철을 탄 서울史> 서울시민청에 위치한 서울책방서 판매. 1만원.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