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자승연대 확장·개혁방안 제도화·내 절 청정 운동”
“반자승연대 확장·개혁방안 제도화·내 절 청정 운동”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8.10.1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도흠 상임대표 ‘향후 운동 방향, 이제 무엇을 할 것인가’불교개혁행동 13일 워크숍 ‘개혁운동의 지향점과 우리’ 개최
▲ 조계종 적폐청산과 청정한 불교를 구현하기 위해 교계단체 연대체인 불교개혁행동(상임공동대표 김영국, 김희영, 박정호)은 13일 서울 시청 한화센터에서 그간의 재가불자운동과 개혁활동을 점검하는 워크숍을 가졌다. 이날 워크숍은 ‘불교개혁운동의 지향점과 우리’를 주제로 오후 2시부터 저녁 9시까지 7시간 동안 100여 명이 참석해 열렸다.

“반자승전선을 확고히 구축하고 반자승연대를 꾸려야 하며, 수행과 재정의 분리, 직선제 등 개혁책을 제도화해야 한다. 청정한 출·재가자로 이루어진 상카 공동체를 건설하고, 불교개혁행동은 존속시키되, 정치운동, 언론 및 홍보운동, 담론운동, 교육운동 등 기능별로 체계화해야 한다.”

이도흠 정의평화불교연대 상임대표(한양대 교수)는 불교개혁행동 워크숍에서 ‘한국불교 개혁의 방향과 방안’을 주제로 발제하며 이 같이 제안했다. 조계종 적폐청산과 청정한 불교를 구현하기 위해 교계단체 연대체인 불교개혁행동(상임공동대표 김영국, 김희영, 박정호)은 13일 서울 시청 한화센터에서 그간의 재가불자운동과 개혁활동을 점검하는 워크숍을 가졌다. 이날 워크숍은 ‘불교개혁운동의 지향점과 우리’를 주제로 오후 2시부터 저녁 9시까지 7시간 동안 100여 명이 참석해 열렸다. 불교개혁행동은 지난 8월 4일 ‘자승 구속, 종회해산, 3원장 퇴진, 청정승가 구현을 위한 촛불법회’와 함께 출범했다. 4개월 여의 짧은 기간이지만 설정 총무원장 퇴진을 이끌어 냈다. 또 불교시민단체 중심이었던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활동과 함께 대불련, 대불청, 포교사, 사찰신도회 등 불교계 전통적인 신행신도단체 회원들이 결합해 조계종 적폐청산 운동성을 확장했다.

“조계종단은 활활 불타오르고 있는 화택(火宅)”

이도흠 교수(정평불 상임대표)는 “수많은 종도들의 발원에도 불구하고 선거는 치러졌고 새로운 총무원장이 선출됐다. 설조스님이 40여 일을 단식하고 수많은 불자들이 그 더운 여름에 거리에서 종단개혁을 외쳤지만 요지부동”이라며 “지금 이 자리에 부처님께서 계신다면 무엇이라 하실까. 아마 ‘온 세상이 불타고 있다.’라고 말씀하셨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조계종단은 활활 불타오르고 있는 화택(火宅)이다. 탐욕, 분노, 어리석음의 삼독(三毒)이 이 불의 연료”라며 “ 그럼에도 권승들은 삼독에 휩싸여 불난 집에서 뛰쳐나올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절이 자본주의의 탐욕에 맞서는 무소유과 공동체의 성지가 되어야 하거늘, 그들은 돈을 부처님보다 더 섬기며 더 많은 돈을 갖기 위하여 범계행위를 다반사로 한다.”고 했다.

▲ 이도흠 정의평화불교연대 싱임대표.

이 교수는 “비판하는 이들은 ‘해종’으로 낙인을 찍고 물리적, 구조적, 문화적 폭력을 행하며 ‘적반하장의 성냄’을 표출하고, 자기 편은 무조건 감싸고 다른 편은 철저히 배제하는 당동벌이(黨同伐異)에 몰두한다.”면서 “무엇보다도 종단의 가장 큰 위기의 핵심은 은처, 도박, 공금횡령, 폭행, 성폭력 등 권승들의 범계 및 비리 행위가 임계점을 넘어섰음에도 이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장치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청정한 출·재가 불자들로 이루어진 상카 공동체 건설”

이 교수는 불교개혁행동이 해야 할 길을 세 가지로 분류해 제안했다.

그는 우선 “종단 바깥에 청정한 불교, 청정한 승/재가 불자들로 이루어진 상카 공동체를 건설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각각 단체의 이념에 따라 대안의 개혁불교를 세우자. 이것이 성공하려면 21세기의 포스트세속화 시대에 부합하는 교리의 재해석과 계율의 현대화를 수행함은 물론, 위로는 깨달음과 열반에 이르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면서 청정함을 유지할 수 있는 수행법과 청규, 의례, 교육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 노선에서 경계해야 할 것은 종단이탈주의에 기울어 분파로 귀결되는 것”이라며 “이는 종단의 권승들이 가장 바라는 바다. 이를 지양하려면 대만이 거사불교운동을 통하여 승려마저 청정하게 하고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불교를 수행하고 있는 점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했다.

“꾸준한 개혁운동…권승카르텔 해체와 개혁방안 제도화”

이교수의 두 번째 제안은 “종단이 어떻게 하든 관계없이 꾸준히 개혁운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그는 “운동의 목표는 두 가지다. 하나는 자승 전 총무원장을 정점으로 한 권승 카르텔의 해체다.”라며 “자승 전 총무원장의 퇴출이 없는 한 권승 카르텔의 유지와 이들에 의한 범계와 비리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를 위해 “반자승전선을 확고히 구축하고 반자승연대를 꾸려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하나는 수행과 재정의 분리, 직선제 등 종단을 근본적으로 개혁할 수 있는 개혁책을 제도화하는 것”이라며 “이것이 가능하려면 불교개혁행동에 들어온 단체와 회원 중심으로 대중을 기반으로 한 (가칭) 불교개혁신도회를 조직하고 청정한 승려,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지금의 한국 현실에서 냉철하게 돌아보아야 하는 것은 대다수의 승려들이 범계와 타락을 다반사로 하여 청정한 스님들이 극소수이며 승려들의 위의, 의식수준, 개혁에 대한 의지와 실천력이 바닥이어서 재가불자들로 하여금 끊임없이 실망감을 준다.”면서도 “그들을 대안세력으로 만들지 않고서는 종단이 개혁이 불가능하다는 딜레마”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딜레마를 해결하려면 청정한 승려들을 교육하고 조직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속 청정한 승려들과 소통하면 함께 연대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가운데 공론장을 형성하여 개혁에 대한 공유, 교육, 조직화 방안, 운동의 전략과 전술에 대한 합의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또 “아울러, 민변, 참여연대, 진보연대, 민교협, 전교조 등 시민단체와 연대를 더욱 돈독히 하여 종단개혁을 공론화하고 이들의 힘으로 종단을 압박하고 권승카르텔을 해체하고 자승 전 총무원장을 비롯한 범계승려 퇴출운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했다.

“불교개혁행동 기능별 체계화…화이부동의 연대”

이 교수는 “불교개혁행동은 존속시키되, 정치운동, 언론 및 홍보운동, 담론운동, 교육운동 등 기능별로 체계화해야 한다.”며 기능별 투쟁 방법을 다양화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정치운동팀은 시민단체와 연대하여 청와대, 국회를 압박하여 사찰법 개정 등을 추진하고 안으로는 종회와 종단을 압박하여 종헌과 종법의 개정을 추진하자.”고 했다.

또 “언론 및 홍보 운동팀은 교계신문과 일반 신문과 방송, SNS를 대상으로 끊임없이 종단의 적폐와 개혁방안에 대해 홍보, 잇슈투쟁, 아젠다셋팅 등을 전개하고, 담론운동팀은 불교개혁 씽크탱크를 만들고 불교개혁에 관련된 담론을 생산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정기 포럼을 수행할 것”을 제안했다.

“교육운동팀은 종단과 별도로 청정한 불자, 시민보살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교과과정, 교재를 마련하고, 교육공간을 확보하여 교육을 수행하자.”며 “이를 위한 전제는 각자 각 단체의 역사와 이념에 맞게 차이를 인정한 바탕 위에서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연대를 모색해야 하며, 출/재가 모두 공론장을 통해 주체로서 각성한 시민보살로 거듭나야 한다.”고 했다.

또 “각 단체의 법회, 교육, 문화행사들을 불교개혁행동 전체 회원이 서로 공유하고 서로 참여하면서 공동의 법회를 추진하자.”고 덧붙였다.

“‘내 절 청정하게 바꾸기 운동’을 수행하자”

이 교수는 사찰이 개혁운동의 현장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각 절 안에서 청정한 불자들이 연대하여 ‘내 절 청정하게 바꾸기 운동’을 수행하자.”며 “상카의 전통인 갈마제를 풀뿌리 민주제와 결합하여 사부대중이 평등한 협치(協治, governance) 시스템을 정립하여, 절 안의 온갖 적폐를 청산하고 수행과 재정의 분리, 사방승가 정신에 부합한 승려 복지 체제 수립 등의 운동을 벌이자.”고 했다.

이 교수는 “이를 위해 미투운동처럼 각성한 신자들이 단 두 명이라도 모이는 것부터 시작하여 ‘을들의 민주주의’ 깃발을 드는 것이 필요하다.”며 “각자 자신의 신념과 근기에 맞게 이 세 운동을 수행하면서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필요에 따라 연대한다면, 한국 불교의 개혁은 꿈에서 현실로 변할 것”이라고 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