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가드 글로벌 GPS위치기반서비스 경쟁력 갖춘 ㈜아이오티플렉스, 부산시 글로벌 수출스타기업 선정
포가드 글로벌 GPS위치기반서비스 경쟁력 갖춘 ㈜아이오티플렉스, 부산시 글로벌 수출스타기업 선정
  • 손은경 기자
  • 승인 2018.11.14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아이오티플렉스
사진=㈜아이오티플렉스

포가드 울트라S를 제조, 연구개발하고 판매하고 있는 벤처기업 ㈜아이오티플렉스는 부산시가 지원하고 부산테크노파크가 진행하는 글로벌 수출스타기업 육성사업에 선정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신호탄을 알렸다. 글로벌 수출스타기업 육성사업은 혁신적이고 시장성을 갖춘 기술과 제품을 가진 기업을 발굴하여 수출유망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아이오티플렉스는 LBS(위치기반 서비스) 차량위치관제기기 '포가드 울트라S’를 출시하여 GPS위치추적기 시장에서 선두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 LTE망(4G)을 도입하여 위치관제 정확도와 위치전송 속도를 향상시키는 성과를 올렸으며, 무지향성 안테나를 내부에 탑재,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위치추적기 진화의 표본이 되었다.

2G나 3G통신, 저전력사물인터넷통신망(LoRa)기반의 경쟁사 제품들과는 달리 4G LTE 통신망을 활용하여 빠르게 달리는 차량 및 바이크용 위치추적기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또한 실시간 위치확인뿐만 아니라 이동경로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고, 과거 3달까지의 운행기록 백업데이터 엑셀 다운로드, 각 등록 지점 진입 또는 이탈 알림, 배터리저전압 Push/SMS 알림 기능을 업그레이드하여 App과 연동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는 강점이 있다. 이러한 기술력과 연구개발(R&D)로 ㈜아이오티플렉스는 부산시 대표창업기업 인증 및 제 11회 장영실SW벤처포럼 대상을 수상하였다.

기존의 위치추적기는 주로 물류차량이나 렌터카, 법인차량 등 업무용 자동차의 실시간 위치를 확인하고, 유류비 절감과 도난·분실 등을 막기 위해 사용된다. ㈜아이오티플렉스 또한 조달청 벤처나라 동록제품으로 선정,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구급차량, 인천국제공항과 신라면세점 물류차량 등 국내 공공기관과 대기업의 선택을 받으면서 제품 신뢰도와 공급망을 빠르게 성장시켰다. ‘전국 80여 대 물류차에 포가드 울트라S를 도입한 국내 한 화장품기업은 장착한 이후 30%, 연간 1억 원 이상의 주유 및 관리 비용을 아끼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오티플렉스가 주목을 받는 더 큰 이유는 혁신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사람과 해양부표·실내 용도로 확장, 실생활 전반에 적용 가능한 위치기반서비스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도전하고 있다는 점이다. 온도·습도 센서를 부착해 신선물류(콜드체인) 관리·감시체계에 적용하는 사업도 현재 진행 중이며, 올 여름 폭염 속에 잇따른 유치원 차량 내 아동 방치 사고, 이른바 '슬리핑 차일드' 예방에 활용 가능한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해상부표에 GPS 위치추적기술을 적용한 양식장 도난방지 시스템으로 제2회 대한민국 해양스타트업대회 본선에 오르는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적용가능성은 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환경에서 경쟁력을 가지기에 충분하다. 

㈜아이오티플렉스의 박문수 대표는 "우리도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현장과 용도로 제품을 구매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새로운 시장성을 확인하고 있다. 올 연말까지 제품의 소형화 개발을 마치면 실종방지, 레저, 산업안전 등 더 확장된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라고 강조했다.

㈜아이오티플렉스는 지난 9월 5일 벡스코에서 개최된 IT EXPO BUSAN 2018박람회에서 필리핀의 모바일 회사와 MOU를 체결하며 글로벌 진출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현재 두바이나 일본 등 해외 바이어들로부터도 구매 의뢰가 쇄도하고 있어 해외용으로 제품 전환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세계시장에서의 성과도 주목된다.

한편 포가드 울트라S 브랜드 홈페이지에서는 이번 글로벌 수출스타기업 선정을 기념하여 고객감사 특별이벤트로 위치추적기 구매를 고민하시는 고객들을 위해 국내 최고의 위치추적기 ‘포가드 울트라S’를 선사용 후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한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1@newsrep.co.kr]

[뉴스렙=손은경 기자]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