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 - 명상(冥想) 수련의 길라잡이
침향 - 명상(冥想) 수련의 길라잡이
  • 신광호 한의학 박사
  • 승인 2019.02.2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신광호 박사의 침향 이야기 15

대다수 현대인들은 명상이라는 것을 다른 시대의 것인 듯 고리타분하고 지루한 옛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의사인 필자의 관점에서 명상은 현대인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유의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명상을 알고 행하는 현대인들은 자신의 건강을 컨트롤하는 지혜를 가지고 있을 것이며, 약에 자신의 건강을 맡기지 않을 것입니다.

명상의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아무런 왜곡 없는 순수한 마음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초월(transcendence)이라 하며 이를 실천하려는 것이 명상(meditation)이다.”

그런데 이렇게 정의 내리는 것 보다.

“명상이란 자기 내면을 관찰하고 자기와 대화를 나누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라고 정의 내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사전적인 정의가 맞을지 모르나 현재 일반인에게 초월을 실천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명상을 이제 막 시작한 초보자의 마음가짐은 어때야 할까요? 순수한 마음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혼잡하더라도 그런 마음이 존재하고 있으며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스스로 관조할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적 사회생활에 젖어있던 초보자의 마음에는 혼잡하며, 갈등이 많고, 생각이 끊임없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항상 마음이 조급하고 자기중심을 잘 잡지 못하기 때문에 마음을 비울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런 상태를 스트레스에 시달려 정신이 피로해졌고, 마음이 순수해질 수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Step by step!

당장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아무런 왜곡 없는 순수한 마음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어렵다면 그 욕심을 내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마음을 멈추는 일입니다. 그런데 바쁘게 살아온 초보자들에게는 이 마음을 멈추는 일도 어렵게 다가올 것입니다. 아마 가만히 앉아서 명상에 들려고 하면, 머릿속은 고삐가 풀린 망아지처럼 혼잡하게 비워지지 않고 잡다한 잡념으로 가득 차 어찌할 줄 모르는 마음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이럴 때 침향을 흠향하는 향엄 수련을 먼저 시작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전 칼럼에서도 언급이 되었듯 침향을 흠향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열처리한 침향을 향로에 넣어 흠향할 준비를 합니다.
2. 자세를 바르게 하고 앉아 향로를 들어 코로 가까이 가지고 갑니다.
3. 뚜껑을 살짝 열어 코로 침향의 향을 조금씩 그리고 깊게 들이마십니다.
4. 고개를 우측으로 돌려 숨을 천천히 내쉬는 동작을 합니다.
5. 침향의 향을 맡고 내쉬는 동작을 총 9번 진행합니다.

* 4~5인 모여 함께 시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 향로를 이용하여 밀도 높은 침향의 향을 뇌에 전달하는 이 방법은 단순히 침향 향을 피운 방에서 명상을 하는 것과는 효과가 분명히 다릅니다. 효과는 고농도의 침향 향을 맡을 때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이렇게 흠향을 하고 난 뒤 명상에 들면, 머리는 점점 맑아지고 더 나아가 뇌가 투명하게 없어진 것 같은 느낌, 또는 가슴이 텅 빈 것 같은 느낌이 올 수 있습니다. 또, 손과 발이 부풀어 오르는 느낌, 그리고 몸이 가벼워지고 붕 뜨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느낌이 올 수 있는데, 가장 좋은 점은 복잡했던 머릿속이 정화되는 것입니다.

처음 시도하실 때에는 몸과 마음의 평안을 얻는 것으로 충분한 효과를 느낄 수 있게 되는데요, 흠향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명상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되면, 청각이 극도로 예민해지고 명상 음악을 들을 때 연주자의 숨결을 느끼는 듯하며 연주자의 숨겨진 감성과 심리 상태가 내 마음에 투영되는 것 같이 공진하는 느낌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제반 느낌이 들어오게 되면 침향의 향을 흠향한 효과를 제대로 보고 계신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침향은 명상이 익숙하지 않은 현대인들에게 빠르게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며 순수한 마음의 상태로 돌아가도록 도와줍니다. 즉, 침향은 현대인들에게 효과적인 치유의 수단으로 다가가게 해주는 길라잡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