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암 예방을 동시에” 레드비트의 놀라운 효능
“다이어트와 암 예방을 동시에” 레드비트의 놀라운 효능
  • 차승지 기자
  • 승인 2019.03.0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비법을 찾는다면 레드비트즙을 챙겨보는 건 어떨까. 

레드비트는 100g당 칼로리가 37kcal에 불과하고 지방 함량도 0.1g에 불과해 많이 먹어도 부담이 없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크고 원활한 배변활동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비트의 베타인 성분이 체내 중성지방을 제거해 복부비만을 억제해준다. 

게다가 비트는 탁월한 항암 음식이라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해양대학교 해양환경생명과학부 연구팀이 결장암 세포에 5mg/mL 농도의 비트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결장암 세포 성장이 무려 87%나 억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다이어트는 물론 암 예방에도 좋은 음식인 비트는 시중에 레드비트즙, 비트쥬스 등의 가공품이 많이 나와 있다. 그중에서도 비트즙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쉽게 살 수 있고 원료에 따라 제주비트즙부터 유기농비트즙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해 인기가 좋다.

하지만 시판 비트즙을 구매할 땐 제조방식을 꼭 체크하는 것이 좋다. 레드비트즙은 만드는 방법에 따라 완제품의 영양소 함량이 크게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비트즙은 만들기에 따라 ‘열수 추출’ 혹은 ‘저온 추출’ 방식 중에 하나를 사용한다. 이중 열수 추출은 뜨거운 물에 비트를 장시간 달이는 방식으로, 열에 약한 영양분이 대거 파괴될 수 있다. 실제로 비타민 C는 가열 20분 만에 최대 66%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트의 모든 영양소를 온전히 보존하려면 ‘저온 추출’ 방식이 필요하다. 저온 추출은 50도 이하의 저온에서 원물을 가공하기 때문에 열에 의한 영양 손실 없이 모든 성분을 보존할 수 있다.

아울러 비트즙은 ‘발효’ 여부까지 따지면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비트의 생리활성물질은 단단한 세포벽 안에 갇혀 있는데, 인체엔 식물성 세포벽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 그냥 먹기만 해서는 체내 흡수가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비트를 발효하면 단단한 세포벽이 허물어져 그 안에 있던 영양분이 밖으로 흘러나온다. 또한 이 과정에서 고분자 성분들이 잘게 쪼개져 저분자로 전환되기 때문에 소화흡수가 더욱 잘 될 수 있다.

현재 저온 발효 비트즙은 ‘더작’ 등 일부 건강식품 브랜드에서 출시돼 있다.

다이어트부터 암 예방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레드비트. 다만 비트즙은 만드는 방식에 따라 품질 편차가 크기 때문에 제조방식을 꼼꼼히 체크한 후 구입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