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주식투자의 마인드가 중요한 이유
[칼럼] 주식투자의 마인드가 중요한 이유
  • 에임리치 김연석 팀장
  • 승인 2019.05.0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 걱정으로 주식투자를 고민해 본적이 있는가? 직장인들은 짙어지는 노후생활에 대한 불안감으로 경제적인 충분한 여유를 원하고 있다. 그러면서 주식투자에 대한 무서움도 모른 채 전쟁터 같은 주식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개인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당신은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올바른 투자를 하려면 기본적인 마인드는 갖춰야한다고 생각한다.

주식투자 모르고 하는 것과 알고하는 것은 다르다.
10명중 8명의 개인투자자들이 아무런 지식, 경험도 없이 일확천금만을 생각하며 무서운 주식시장에 뛰어든다. 주식 투자의 방법은 너무나도 간단하다. 증권회사에서 계좌를 만들고 마음에 드는 종목을 골라서 주문을 하면 된다. 하지만 주식을 샀다고 해서 모두 투자자라고 할 수는 없다. 아무 지식도 없이 덥석 산 사람들은 투자자보다 종잇조각을 비싼 가격을 주고 산 눈 먼 ‘소비자’라고 생각한다. 

처음 주식시장에 발을 내딛는 소비자들에게 주식 시장은 꿈처럼 너무나도 황홀하다. 아무런 정보도 없이 주변 사람들 이야기를 듣고 몇 종목을 샀는데 이것이 며칠 사이에 10%나 오른 것이다. 이런 식이라면 금방 부자가 될 것 같고 한방이 있을 것 같은 환상 속에 빠지게 된다.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우연히 대박이 난 것은 실력이 아닌 ‘초심자의 행운’일 뿐이다. 주식시장은 결코 만만한 곳이 아니다. 행운을 못 잊고 헛된 기대감에 빠져서 투자한다면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 성공하는 투자를 하고 싶다면 꾸준한 공부해서 통해서 올바른 투자 마인드를 갖춰야한다. 

생각의 균형감을 잃지 말자
성공하는 투자를 원한다면 자신만의 원칙과 틀이 있어야한다. 주식으로 꾸준하게 제대로 돈 버는 사람들은 상위 5% 뿐이다. 주식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만 살펴봐도 우연히 부자가 된 사람은 매우 드물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자신만의 투자 철학을 확립한 사람들이 대부분 성공한다. 남들이 모르는 특별한 주식 정보가 아니라 투자자 개개인의 생각 차이가 결국 성공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생각의 균형감을 잃어서는 안 된다. 한쪽에 치우쳐서 생각하다보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다. 보통 투자자들은 종목을 주문할 때 주가가 떨어질 것을 생각하지 않고 오르는 것만 생각한다. 잣대 없는 자신에 생각을 사실처럼 확신해버린다면 냉정하게 생각하기 힘들며 좋은 기회가 와도 놓치기 마련이다. 자신의 원칙과 틀을 만들어 올바른 생각을 해야 한다. 당신은 95%가 될 것인가? 상위 5%가 될 것인가?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소수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투자는 소수에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말을 잊지 말자 남들과 다른 행동을 하게 될 때, 심리적인 저항감이 커질 것이다. 그때 그런 감정을 이해하고 저항감을 이겨 낼 때, 비로소 당신은 성공하는 투자를 하고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IMF 이후나 2008년 금융위기 직후 또는 2014년 국내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도 이 원리는 적용해서 투자를 했다면 많은 돈을 벌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시절은 지나친 가격 하락에 모두가 두려움에 떨어 섣불리 투자하기 쉽지 않았을 때였기 때문이다. 언론이나 뉴스 혹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가 끝났다고 말한 시점이 아이러니하게도 투자하기에 가장 최적의 타이밍이었다.

이를 역발상 투자라고 부르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투자 원리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YES라고 할 때 나 혼자 NO라고 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즉 사회적 증거의 법칙으로 많은 사람들이 가는 길을 따라가고자 하는 심리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다수의 의견이 항상 옳은 게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특히 투자에 있어서는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주식시장에 임하는 자세
주식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투자자들의 90%는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주식이 돈을 벌게 해주는 것은 맞지만 누구에게나 돈을 벌어다주지는 않는다. 처음 주식 시장에 들어오면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파산하고 떠난다. 주식에 대해서 공부할 생각은 하지 않고 누가 주식투자로 돈을 많이 벌었다더라 하는 소리만 듣고 무작정 뛰어 들었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를 잘못해서 자살하는 사람들의 뉴스를 본적이 있는가? 이처럼 주식시장은 부와 파산의 경계를 넘나드는 무서운 곳이다.

지식과 경험 없이는 돈을 가지고 갈 수 없는 곳이다. 주식투자를 하지 않으면 가난해진다고 강조는 하지만 공부를 하지 않고 투자한다면 더 가난해질 뿐이다.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이 이런 말을 했다 ‘주식투자의 성공은 어떤 비밀 공식이나 컴퓨터 프로그램, 각 종목과 주식시장의 가격이 보내는 신호에 좌우되지 않는다. 그 보다는 주식시장의 전염성 강한 자신의 감정에 지배되지 않는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갖추고, 이와 함께 훌륭한 판단력을 갖춘 투자자가 최후의 성공을 거둘 것이다.’ 이처럼 주식시장에 대하는 마인드 및 자세가 제일 중요한 것이다. 

당신이 전쟁터 같은 주식 시장에 뛰어들 것 이라면 강력한 무기인 자신만의 원칙과 기준을 만들고 올바른 마인드로 냉정한 판단력을 갖추고 뛰어들어 성공적인 투자를 지향해야 한다.

에임리치 김연석 팀장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