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서는 자승 전 원장 공개소환 조사하라”
“서초서는 자승 전 원장 공개소환 조사하라”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9.06.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교단자정센터·불력회·대불련 동문행동 등 잇달아 기자회견 “자승 전 원장과 파계승 카르텔 청산…부정부패 추방 실천행동”

 

▲ 참여불교재가연대 전문기관 교단자정센터(원장 손상훈)와 불력회(대표법사 박종린), 미래를 여는 동국추진위원회(위원장 안드레), 단지불회(법사 정경호) 등 불교개혁행동 연대단체들은 5일 오전 11시 자승 전 원장 감로수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서초경찰서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승 전 원장 공개소환 및 엄정수사를 촉구했다. <사진=불교닷컴>

자승 전 조계종 총무원장의 감로수(생수) 비리 의혹에 불교계 시민단체들이 나서 자승 전 총무원장의 공개소환조사를 촉구했다.

참여불교재가연대 전문기관 교단자정센터(원장 손상훈)와 불력회(대표법사 박종린), 미래를 여는 동국추진위원회(위원장 안드레), 단지불회(법사 정경호) 등 불교개혁행동 연대단체들은 5일 오전 11시 자승 전 원장 감로수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서초경찰서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승 전 원장 공개소환 및 엄정수사를 촉구했다. 이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조계종 지부 박정규 홍보부장이 함께했다.

지난해 자승 적폐청산 운동에 앞장 선 대불련 동문행동(대표 홍종표)도 같은 날 오후 3시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승 전 원장의 부정부패 척결과 조계종의 종권 카르텔의 청산을 요구하고, 자승 전 원장 엄정수사와 민주노총 조계종 지부 노조원에 대한 조계종단의 부당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교단자정센터 등 불교개혁행동 연대단체들은 “자승 전 원장 측과 조계종단의 일부 자승원장 측근들이 불법적인 로비를 통해 자승 전 원장의 범죄의혹을 무마하고 은폐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고, 범죄행위를 고발한 조계종 노조원들을 해고, 정직 등의 불법 부당한 중징계를 통해 노조와해 공작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승 전 원장의 범죄의혹이 낱낱이 밝혀지고, 조계종 노조원들의 부당징계가 철회되도록, 불교인과 민주시민들 여러분에게 호소한다.”며 “검찰과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서초경찰서에 자승 전 원장의 생수비리 의혹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고, 자승 전 원장의 공개 소환조사”를 촉구했다.

교단자정센터 등은 "자승 전 총무원장이 재임 당시의 전횡과 도박 및 룸살롱 출입 의혹 등에도 법적 처벌을 피한 것을 지적하고, 퇴임 후에도 종단의 운영을 좌지우지하며 김진태 전 검찰총장과 접대 황제골프를 치는 등 범법 및 범계행위가 잇달아 방송된 점"을 상시시켰다.

그러면서 “이러한 행위로 불교대중은 물론 일반 시민들에게도 지탄을 받아 온 자승 전 원장이, 이번에는 생수판매 사업을 하면서 별도의 로열티를 특정인에게 지급하도록 요청했다는 내부제보에 이어, 조계종 종무원인 조계종노조가 자승 전 원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고발을 하여 현재 서초경찰서에서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고 했다.

자승 전 총무원장이 감로수 사업을 진행하면서 종단 수수료 외에 제3자에게 수수료를 지급하도록 지시했다는 구체적 증언이 나오면서 조계종 노조가 검찰에 고발했다. 더욱이 자승 전 총무원장이 수수료를 지급하도록 한 제3자인 주식회사 정은 회사의 실체가 없는 페이퍼컴퍼니로 이 회사에 자승 전 원장의 친동생 이호식 씨가 수년 간 이사로 재직했다. 더구나 주식회사 정의 감사인 김현수 성형외과 원장은 자승 전원장이 이사장을 맡아 운영하는 은정불교문화진흥원의 이사로 6년여 동안 재직하고 있는 사실도 <JTBC>와 <불교닷컴>의 보도로 확인됐다. 또 <불교닷컴> 자승 전 총무원장이 생수병을 주면서 감로수 사업을 처음 지시했다는 증언을 확보해 보도했었다.

대불련동문행동(이하 대동행)도 다시 거리에서 자승 전 총무원장이 저지른 부정부패 의혹을 비판했다.

대동행은 “우리 불교계는 이명박근혜 정권과 밀착하여 온갖 비리를 일삼아온 대한불교 조계종 자승 전 총무원장과 파계승 카르텔을 이루고 있는 그 일당을 청산하고 불교를 바로 세우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그러나 지난 두 해 동안의 거리 투쟁에도 자승과 그 파계승 일당들은 총무원을 장악하고 아바타를 내세워 방비함으로써 털끝도 건드리지 못하게 하고 있는 것이 참담한 현실”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대동행은 “이러한 뼈아픈 조계종 현실에서 지난 4월 4일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조계종지부가 정의롭고 용감하게 자승 전 총무원장의 범죄 행위를 밝히고 검찰에 고발하였다.”며 “이미 언론에 널리 알려진 대로 자승 전 원장은 승려복지를 위해 시작한 생수(감로수) 수익금 중 총 5억 7000연 만원을 종단과 관계없는 제3자에게 빼돌린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계종 총무원은 생수업체가 홍보마케팅 비용을 ‘정’이라는 업체에게 지불한 것으로 종단과 관계없는 것이라고 발뺌하고 있으나 ‘정’이란 정체불명의 회사에 자승 전 원장의 동생이 이사로 참여했던 것이 밝혀졌으므로 종단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대동행은 “작금의 상황은 자승 전 원장과 총무원의 실세인 그 측근들이 불법적인 로비를 통해 범죄를 무마하고 은폐하려고 하면서 최근 잇달아 노조원들을 해고·징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동행과 교단자정센터 등 회원들은 성명 발표 기자회견 직후 조계사와 우정총국 경계에서 1080배 참회정진을 하고 있는 심원섭 조계종 노조 지부장을 찾아가 격려하고 위로했다. 심원섭 지부장은 1080배 참회정진으로 감로수 비리 의혹 엄정 수사와 부당징계 철회 발원을 8일째 이어가고 있다. 또 조계종 노조는 노조 간부들이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매일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은 지난 5월 27일 인병철 노조 지회장을 해고한데 이어 6월 24일자로 심원섭 노지지부장을 해고 통보했고, 심주완 사무국장을 정직 2개월, 박정규 홍보부장을 정직 1개월의 징계를 가했다. 조계종 노조는 “직장인에게 해직은 사형선고에 다름이 아니다. 한 생을 바쳤던 직장이다. 온 가족의 생계가 걸린 문제라며 더욱이 종단의 위상을 바로 세우고 삼보정재의 유실을 막기 위한 노력의 대가가 해직이라면 절대 수용할 수 없다.생채기가 남는다 하여 썩은 환부를 도려내지 않고 부정 비리의 범죄보다 종단의 체면을 더 소중한 가치로 삼아 부당징계를 내린 것은 종단을 농간하는 행위”라며 끝까지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며 법원에 부장징계 무효 가처분과 본안 소송을 제기했다.

대동행은 “조계종 총무원의 노조원 징계는 명백한 부당노동행위이며 부당징계”라며 “우리는 조계종 노조에 대한 부당노동행위와 부당징계에 대한 노조원들의 입장과 결의를 끝까지 지지하며 마침내 해고와 징계가 철회되고 자승 전 원장이 사법부의 유죄판결을 받고 이 땅에 부처님의 정법의 바로 설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서초경찰서는 자승 전 원장의 생수비리 의혹에 일점의 의혹도 없이 철저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또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에게도 ”원행 원장은 자신이 자승 전 원장의 아바타가 아니라면, 노조에 대한 부당노동행위와 부당징계를 즉각 철회하라.“고 했다.

불교계시민사회단체는 지난 5월 30일부터 부당징계 철회와 자승 전 원장의 비리의혹을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교단자정센터와 불력회는 불교시민사회의 다양한 단체 및 구성원들과 시민들이 약 한 달 동안 조계종 부정부패를 추방하고 불교계를 개혁하는 실천행동을 제안했다.

지난 3일 한겨레신문에 감로수 배임 사건 엄정수사와 노조 부당징계 철회를 촉구하는 대국민 광고를 낸 불교개혁행동은 교단자정센터 등 연대단체 중심으로 이날(5일)부터 한 달 동안 서울중앙지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은정재단 앞에서 수시로 서명운동과 집회, 1080배, 문화행사 등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모임을 추진하기 위해 집회신고를 마쳤다. 12일 오전부터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에서 서명운동과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 업무 제휴에 따라 <불교닷컴>이 제공한 기사입니다.

※ 이 기사는 제휴매체인 <불교저널>에도 실렸습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budjn2009@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