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다잉 안내서 -아름다운 인생
웰다잉 안내서 -아름다운 인생
  • 불교닷컴
  • 승인 2009.09.2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다잉을 준비하면 삶이 더욱 소중해진다

최근 웰다잉(well-dying) 준비학교 또는 강좌가 곳곳에서 열리고 있으며 사회, 문화 일각에서는 죽음에 대한 고민의 필요성을 느끼며 죽음 성찰을 삶의 중요한 화두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왜 죽음을 이야기하는가? 사람은 자신이 살아오던 방식대로 죽음의 순간을 맞이하기 때문에 결국 죽음을 잘 이해해야 삶을 잘 살 수 있다.
웰다잉은 단순히 죽음을 잘 맞이하자는 것이 아니다. 웰다잉은 죽음을 준비하면서 현재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좀 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먼 훗날 또는 가까운 미래에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하더라도 당황하며 이루지 못한 것들을 후회하는 삶이 아닌 현재 살고 있는 이 순간을 즐겁게 보내며 한 개의 사과를 깎더라도 최선을 다하도록 도와준다.
이처럼 《아름다운 인생》은 현재의 삶을 아름답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웰다잉 안내서이다.

나의 아름다운 삶을 담을 수 있는 책
《아름다운 인생》은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충격을 받은 저자가 만약 아버지와 미리 삶과 죽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저자는 일상의 삶을 담은 우화를 통해 삶의 의미와 진정한 행복의 씨앗을 그려낸다. 소박한 우화들을 읽다 보면 어느새 가족에 대한 애틋함과 소중함, 무한한 사랑이 넘쳐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화들 외에도 일주일에 한 번 나의 삶을 뒤돌아보며 직접 쓰고 읽으며 1년(48주)을 정리할 수 있어 자신의 삶을 차분히 사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죽음의 정의부터 시작해 아름다운 죽음이 무엇인지, 내 영혼과 죽음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배우자와 웰다잉이야기 나누기, 아이들과 웰다잉이야기 나누기 등 다양한 주제로 웰다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으며, 함께 자신의 생각을 기록할 수 있어 사랑하는 아내, 사랑하는 남편,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소회 등을 남길 수 있다.

그리고 한 달이 마무리 될 때마다 웰다잉과 관련된 ‘나의 생활만족도 점검하기, 나의 죽음불안 척도 점검하기, 사전의료지시서, 법적 효력을 가진 유언 쓰기, 유언 공증 받는 방법, 장례 이후 후속 조치 사항’ 등 유용한 상식 팁을 실어 독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내 인생그래프 그리기, 나의 자필 유언 증서, 친인척 주소록 및 연락처’ 등과 같은 다양한 부록을 곁들여 실천적인 웰다잉 매뉴얼을 제공한다.

이 책의 구성과 활용
1. 1년, 48주로 구성되어 있다.
2. 일주일에 한 번 나의 삶을 되돌아보며 자필로 직접 정리한다.
3. 첫 번째 주에는 세계 유명 철학자, 유명 인사 등의 유언과 웰다잉(well-dying)과 관련한 개괄적인 내용을 담아 사유의 폭을 넓혀준다.
4.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주에는 일상의 우화를 담아 나의 삶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한 달이 마무리될 때마다 유용한 상식 팁을 담았다.
6. 부록에는 실천적인 웰다잉 매뉴얼을 담았다.
7. 이 책은 독자 자신이 만드는 책이며, 이 책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마무리를 할 수 있다.

저자 약력_안직수

1971년 의왕시에서 출생했으며 단국대를 거쳐 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불교신문사 기자로 근무하고 있으며 한국불교기자협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1996년 월간 <문학공간>에서 시 분야 추천을 받아 등단했으며, 번역서로는 《울어 버린 빨강 도깨비》, 저서로는 《암자를 찾아서》가 있다.

추천의 글

나이가 들어갈수록 문득 ‘죽음이란 어떤 것일까?’하고 반문하고 밤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죽음에 대한 두려움, 공포감, 우울감으로 괴로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본인도 병원 생활을 하면서 계속 중환자실을 담당한터라 수없이 많은 죽음을 보고 느끼고 접해왔음에도 죽음은 아직도 낯설기만 합니다. 이 책은 많은 일상의 예를 들어 평소에 웰다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도와주는 준비서입니다. 앞으로 웰다잉을 준비하는 모든 사람의 안내서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류재환 교수(서울 경희대학교 경희의료원)

이번에 자기의 삶을 돌아보고 기록을 남기는 책이 나왔습니다. 사람들은 일상적인 것을 기록치 않는 버릇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지나고 나면 망각 속으로 파묻히게 됩니다. 이 책은 교훈과 더불어 삶의 한 방향을 제시하는 지침서입니다. 이에 인생을 살만큼 살아온 이 사람이 주저 없이 추천을 하니, 독자들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랍니다.
이이화 선생(역사학자)

인간의 행복은 행복해지려는 마음, 바르게 생활하려는 신념에서 시작됩니다. 《아름다운 인생》에는 인간의 행복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과 답이 담겨 있습니다. 행복은 삶의 가치를 깨닫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삶의 가치는 웰다잉을 준비하면 더욱 절실하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발견하시길 기원합니다.
선묵 혜자 스님(경제정의실천불교시민연합 공동대표, 서울 도선사 주지)

본문 속으로

사람들이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 죽음을 ‘두려운 것’으로 단정했기 때문입니다. 죽음은 인간의 적이 아니라 친구이자 삶의 일부로 인정해야 합니다. 인간은 태어날 때 죽음을 잉태하고 태어납니다. 따라서 죽음은 밖에서 다가오는 실재가 아니라 내 안에서 자라다가 마침내 성숙해져 삶을 완성시키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 66쪽

죽음을 미리 준비한다면 죽음이 두려워 공포에 젖어 고통에 몸부림치는 모습이 아닌 평화롭고 아름다운 마지막 모습을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아름다운 삶이자 아름다운 죽음입니다.
- 90쪽

그 번호는 결번이었습니다. 제가 해지한 전화번호, 바로 일 년여 전에 돌아가신 아버지 전화번호였습니다.
‘아빠. 하늘나라에는 아직 전화가 없어?’
목소리라도 듣고 싶은 그분이 떠올라 핸드폰을 귀에 대고 한참동안 멍하니 있었습니다. 누군가 하늘나라에 공중전화라도 한 대 만들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 118~ 119쪽

바다 좀 보시게. 저 해안가의 물고기들 오죽 피곤하겠어. 수시로 파도가 와서 흔들고 지나가니 말이야. 깊은 바닷속에 살면 아무런 미동도 없을 것인데. 수행이란 것이 바닷가에 있는 마음을 조금씩 조금씩 깊은 바다로 들여놓는 것 같단 생각이 들어. 그런 공부 많이 하시게.
- 146 쪽

요즘은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방을 따로 내줍니다. 자립심을 키운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형제자매 부모와 같이 잠을 잔다고 해서 자립심이 부족해질까요? 오히려 따뜻한 마음을 가진 아이로 자라진 않을까요. 아이들이 스스로 방을 따로 내어달라고 할 때까지는 아이들에게 팔베개를 해주고 같이 자야겠습니다.
- 196~ 197쪽

우리가 미래의 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처럼, 배우자와 죽음을 주제로 이야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것도 당연한 미래의 한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웰다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오히려 현재 서로에게 부족한 것을 돌아보고, 더욱 서로를 사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211쪽

저는 누가 전단지를 나눠주면 꼬박꼬박 받아듭니다. 그리곤 주머니에 쑤셔 넣었다가 쓰레기통이 보이면 버립니다. 제가 받아드는 것은 불필요한 전단지 한 장이 아니라, 그 할머니가 먹을 쌀 한 톨이기 때문입니다.
- 216쪽

도전에는 모험이 따릅니다. 그럴 때면 생각합니다. 훗날 무덤에 누워서 내 몸을 덮는 흙의 무게를 느낄 때, 지금 이 일을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할까 후회하지 않을까. 후회할 것 같으면, 최선을 다해 그 일을 합니다. 웰다잉을 위한 저만의 웰빙법입니다.
- 282쪽

차례

들어서기

#01 죽음이란 무엇인가 ◎ #02 몇 초 차이 ◎ #03황도 ◎ #04 갚지 못한 우유빚

#05 전통적인 죽음과 종교에서의 죽음 ◎ #06 마음으로 하는 기도 ◎ #07 아버지의 호박 ◎ #08 국수경과 호박경

#09 죽음,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 #10 내 얼굴 까먹지 말아요 ◎ #11 한 가정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 ◎ #12 가랑비와 이슬비

#13 아름다운 죽음이란? ◎ #14 밥값은 줘야지 ◎ #15 행복 만들기 ◎ #16 쓰레기 도둑

#17 죽음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 ◎ #18아버지와의 통화 ◎ #19 Hot 콜라 ◎ #20 돌탑 쌓기

#21 존엄한 죽음 맞이하기 ◎ #22 대문에 거울 달아놓기 ◎ #23 물고기 수행 ◎ #24 기다림의 미학

#25 한 달 후에 죽는다면? ◎ #26 물그릇, 사람 그릇 ◎ #27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 #28 수의에는 주머니가 없다

#29 내 영혼과 죽음이야기 나누기 ◎ #30 유통기한 지난 라면 ◎ #31 아이에게 팔베개를 해주세요 ◎ #32 작은 보물섬

#33 배우자와 웰다잉이야기 나누기 ◎ #34 전단지 한 장 = 쌀 한 톨 ◎ #35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 #36 불공 올리는 강아지

#37 아이들과 웰다잉이야기 나누기 ◎ #38 병아리 키우기 ◎ #39 졸업식과 자장면 ◎ #40 아이에게 가장 좋은 친구

#41 삶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42 반짝반짝 ◎ #43 9년 산 도라지 ◎ #44 찢어진 우산

#45 웰빙 = 웰다잉 ◎ #46 분홍 운동화 ◎ #47 재활용품을 넘보지 말라 ◎ #48 웃으면 행복해져요

Tip
01 현재 나의 생활만족도 점검해보기 ◎ 02 나의 죽음 불안 척도는 얼마일까? ◎ 03 뇌사란 무엇인가? 안락사란 무엇인가? ◎ 04 무의미한 연명치료의 중단이란 무엇인가? ◎ 05 상례 절차 ◎ 06 고귀한 생명 나눔 장기 기증 ◎ 07 상속에 관한 법률 상식 ◎ 08 재산 상속에 따른 세금 납부 ◎ 09 유언 관련 법률 상식 ◎ 10 유언 공증 ◎ 11 아이들에게 전하는 훈요십조 ◎ 12 장례 이후 후속 조치 사항

부록
나는 누구인가요? ◎ 내 인생그래프 그리기 ◎ 사진을 모아보세요 ◎ 나의 자산 현황 ◎ 조상님이 계신 곳 ◎ 우리 가족 주요 행사날 ◎ 나의 장례와 제사상 차리기 ◎ 내가 남긴 육신은 ◎ 자필 유언 증서 ◎ 전국 납골 시설 현황 ◎ 친인척 주소록 및 연락처

안직수 지음∥340쪽∥13,800원∥129×182mm 양장
2009년 9월 30일 펴냄∥아름다운인연 펴냄∥ISBN 978-89-93629-23-1 038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