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승 전 원장 비공개 조사는 특혜…종교권력 눈치 보지 말라”
“자승 전 원장 비공개 조사는 특혜…종교권력 눈치 보지 말라”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9.07.16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개혁행동, 검찰에 국민·불자 3천명 서명지 제출 “성역 없는 수사하라”
▲ 불교개혁행동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승 전 총무원장 엄정 수사를 촉구하는 국민과 불자 3천여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지를 16일 제출했다

“국민들은 의혹이 남지 않는 수사를 원한다. 검찰과 경찰이 자본과 종교권력으로부터 독립해 원칙에 입각해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바라고 있다. 더 이상의 봐주기 수사는 곤란하다는 시민사회의 강력한 요구를 서명용지 제출로 표현한다.”

불교개혁행동이 16일 오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감로수(생수) 비리 의혹과 관련 자승 전 총무원장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는 국민과 불자 3천여 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지를 제출했다.

불교개혁행동은 지난 한달 여 동안 서울 인사동과 조계사 앞 등지에서 자승 전 총무원장에 대한 경찰과 검찰의 엄정 수사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였다. 불교개혁행동(이하 불개행)은 이날 3천여 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용지를 우선 검찰에 제출했다. 불개행은 경찰의 송치 결과에 따라 좀 더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자승 전 원장은 승려 위의 일었고, 불자도 아니다"

불개행은 자승 전 총무원장이 승려의 위의를 잃었고 ‘비(非)불자’로 규정했다. 스님들의 노후복지를 위해 쓰여야 할 생수사업을 추진하면서 이면계약으로 사익을 추구했기 때문이란 것.

불개행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조계종 노조가 공익을 위해 자승 전 총무원장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지만, 정의로운 이들이 핍박을 받는 동안 자승 전 총무원장은 강남의 전통사찰 봉은사에 템플스테이 관장이라는 전무후무한 직함을 만들었다.”면서 “국고보조로 지은 템플스테이 시설을 사유화하고 영빈관이라 이름하며 고급 로비창구로 삼으려 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조계종 노조(지부장 심원섭)는 지난 4월 4일 종단이 승려노후복지기금 마련을 위해 체결한 감로수 생수 계약에서 생수 1병당 자승 전총무원장이 지명한 주식회사 정에 50원씩 로열티를 지불하도록 했다면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노조는 총 5억7천만 원이 주식회사 정에 흘러들어가 조계종단에 큰 손실을 입혔다고 보고 있다. 자승 전 원장이 수수료를 받도록 지시했다는 주식회사 정에는 자승 전총무원장의 속가 동생이 이사로 3년간 이름을 올린 것이 드러났다. 또 주식회사 정이 페이퍼 컴퍼니에 불과했고, 주식회사 정의 감사인 김 모 씨는 자승 전 총무원장이 이사장인 은정불교문화진흥원의 이사를 수년 간 맡았던 것도 확인됐다. 이 사건 수사를 맡은 서울 서초경찰서는 5월 15일 하이트진로음료(주)를 압수수색했다. 또 경찰은 불교계 시민사회가 자승 전 총무원장의 공개소환조사 요구에도 비밀리에 불러 비공개 조사를 해 비판을 받고 있다.

조계종 노조가 자승 전 총무원장을 고발한 이후 조계종 총무원은 ‘노조와 관련이 없다’면서도 노조원들을 해고하거나 정직 등 중징계로 다스리고 있어 노노 탄압 등 논란을 일으켜 왔다.

조계종 노조 간부들이 해고와 정직 등 중징계를 당하는 동안 자승 전 총무원장은 서울 강남의 전통사찰 봉은사에 ‘템플스테이 관장’이라는 전무후무한 직함을 만들었다. 불교계 시민사회는 자승 전 원장이 국고보조로 지은 템플스테이 시설을 사유화하고 영빈관이라 명명해 고급 로비창구로 삼으려 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 서명지 제출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는 불교개혁행동 관계자들.

"자승 전 원장은? ~스님, 생수비리는 누적된 악행의 일부분"

불개행은 “법정 스님은 봉은사에 머무시며 무소유라는 칼럼을 써서 온 국민에게 감명을 주었다. 소유에 욕망에서 벗어나는 것이야말로 출가자의 본분사이다. 정성이 가득한 시주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승려는 엄중한 과보를 받는다는 이야기는 불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라며 “스님들의 노후복지를 위해 쓰여야 할 생수사업을 추진하며 이면계약으로 사익을 추구한 자승 전 총무원장은 승려로서의 위의를 이미 잃었으며 불자라고 할 수도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불개행은 검찰에 자승 전 총무원장은 ▷백주대낮에 자신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려고 한 적광스님을 강제로 납치하여 집단 폭행하는 것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스님 ▷자신의 사무실과 호텔, 요정을 전전하며 도박을 했다는 의혹이 있는 스님 ▷룸살롱에서 양주를 마시며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이 있는 스님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선거캠프에 들어가 선거운동을 한 스님 ▷자신을 비판하는 기사를 썼다고 해종 언론이라고 출입금지, 광고금지등 언론탄압을 한 스님 ▷선거 때마다 거액의 돈 봉투를 뿌린 스님을 자기편이라고 징계를 안 한 스님 ▷파계행위를 지적한 스님들을 오히려 징계하고 쫓아낸 스님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불개행은 “자승 전 원장은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10여 년 전에 있었던 부적절한 일에 대해서는 종단의 종헌종법 절차에 따라 종도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규명하겠다.’고 공언을 했지만 아무런 해명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불개행은 “생수비리 사건은 자승 전원장의 누적된 악행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다.”며 “ 잘못을 제 때 해결하지 못한 결과 지금의 거악으로 성장했다. 불교내부의 자정작용 미비와 사법당국의 직무유기, 언론의 감시가 소홀했던 모두의 공업이 아닐 수 없다.”고 개탄했다.
 

"정치권력 뒷배 봐주기 눈치 보나"

불개행은 “이면계약에 대한 진로하이트음료 담당직원의 전화 녹취록과 관련 증거 서류 등 명백한 범죄 증거가 있음에도 자승 전 총무원장에 대한 기소가 지지부진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이어 “서초경찰서는 자승 전 총무원장을 비밀리에 출두시켜 조사함으로써 피의자를 보호했다. 특혜가 아닐 수 없다.”면서 “항간에 떠도는 소문처럼 종교권력은 성역이라서 감히 검찰이 손대지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정치권력에서 뒷배를 봐주기 때문에 눈치를 보는 것”이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의혹이 남지 않는 수사를 원한다. 검찰과 경찰이 자본과 종교권력으로부터 독립하여 원칙에 입각해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바라고 있다.”고 했다.

불개행은 검찰에 ▷주식회사 정으로 흘러들어간 금원의 존재 및 그 사용처 ▷왜 은정불교문화재단의 이사와 자승 전 원장의 친동생이 감사와 이사를 맡고 있는 주식회사 정에게 생수판매로열티가 지급되었는지 ▷성형클리닉 외에 실체가 없는 주식회사 정이 생수판매에 있어서 무슨 일을 했으며, 자승 전 원장과 같이 벌인 사업이 무엇이 있는 지 등에 명확한 결론을 국민들이 알고 싶어 한다고 했다.

"용두사미 결론 내리면 수사기관 불신 자초하는 일"

불개행은 “이 같은 사실들이 밝혀지지 아니한 채 생수판매 로열티 지급과 관련하여 하이트진로음료(주)와 주식회사 정과의 계약관계만 확인하고 용두사미로 종결된다면 이는 수사기관에 대한 커다란 불신을 자초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자승 전총무원장의 생수비리와 관련한 횡령과 배임에 대해 불교개혁행동을 비롯한 불교시민사회는 엄정한 수사와 기소를 촉구하며 거리 서명에 나섰다.”면서 “많은 시민들과 불자들이 호응해 주셨다. 경찰 수사가 종료되고 검찰로 수사가 넘어간 지금, 더 이상의 봐주기 수사는 곤란하다.”는 시민사회의 강력한 요구를 서명용지에 담아 제출했다.

불개행은 검찰은 “사회를 맑히고 중생의 고통을 치유해야 하는 종교단체의 의혹에 대하여 성역 없는 공명정대한 수사와 의혹 없는 결론을 내려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