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부처학교] 2강 ‘동남아 참여불교의 교리와 실천’
[눈부처학교] 2강 ‘동남아 참여불교의 교리와 실천’
  • 지식정보플랫폼 운판(雲版)
  • 승인 2019.07.23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준호 한국외국어대 교수
불교개혁행동 주최 정의평화불교연대 주관
2019년 7월 19일

눈부처학교 두 번째 시간. 한국외국어대 조준호교수의 ‘동남아 참여불교의 교리와 실천’ 강의가 7월 19일 열렸다. 불교평론 등을 통해 동남아 불교를 활발하게 소개해온 조준호 교수는, 세계불교의 중심은 동남아시아이며, 이들 국가의 불교에 대해 오히려 타종교의 관심이 더 높다는 현실을 안타깝게 소개했다.

강의는 참여불교란 무엇이며, 어느 범주까지 참여불교라고 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풍부한 사례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조준호교수는 불교 역사의 재검토와, 근현대 불교에서 찾아보는 동남아 각국의 사례를 통해 참여불교를 넘어서 ‘불교란 무엇이며, 근본적으로 어떠해야하는가?’ 하는 이야기를 전개했다. 

나아가 스리랑카의 타밀족, 미얀마의 로힝야족에 대한 불교도들의 대처, 어찌보면 과도한 정치참여도 일반적인 사회참여와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는지 질문함으로써 ‘과연 참여불교란 무엇인가’ 하는 생각거리를 던졌다.

엄청난 양의 강의록 곳곳에 동남아 불교의 현재를 살펴볼 수 있는 유튜브 링크를 걸어놓고 흔쾌히 공개해준 조준호 교수의 열정에 감사드린다.

* 이 영상 제작과 배포를 위해 류남녕님과 교단자정센터(원장 손상훈)가 후원해주었음을 밝힌다. 

#이 영상은 '지식정보플랫폼 운판'에도 게재됐습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