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집중 대응 ‘디시즌팩토리’ 동영상 유포협박 피해 24시간 상담 제공

2020-07-10     김백

[뉴스렙] 현대기술의 집약체 ‘스마트폰’은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들을 설치할 시 부가적인 기능들도 이용할 수 있는데, 앱을 통해 쇼핑이나 동영상감상, 문서작업 등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그 중 랜덤채팅 앱의 경우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가입이 비교적 간단하고 익명의 상대방을 만날 수 있고 손쉽게 사용이 가능해 청소년부터 장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들이 즐기고 있다.

다만, 늘어나는 이용자의 숫자만큼이나 범죄에 랜덤채팅이 악용되는 사례들도 증가하고 있어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 랜덤채팅에서 행해지고 있는 범죄들은 대부분 성 관련 범죄들이 많아 제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힘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몸캠피씽이라는 수법은 가장 활개를 치고 있는 범죄수법 중 하나인데,해당 범죄는 인터넷 협박 및 동영상 유포협박 유형의 범죄로 영상물, 핸드폰 해킹 등을 활용해 피해자를 협박한다.

몸캠피씽의 진행방식은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해 영상전화를 제안하고 피해자가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과정들을 담아 ‘몸캠’ 영상물을 녹화하고 APK파일이나 ZIP파일 등으로 해킹을 시도해 지인과 사회생활 등을 빌미로 협박을 가한다.

이러한 가운데, IT보안회사 ‘디시즌팩토리’에서 몸캠피싱과 관련된 주의사항을 알려왔다.

관계자는 “돈을 건네는 피해자가 많은데, 범죄자의 요구에 따라 입금을 진행해선 안 된다.”라고 설명하면서 “피해사례들을 살펴봤을 때 요구대로 돈을 건네도 추가적으로 돈을 요구하는 사례들이 대부분 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동영상 유포협박을 당하고 있을 때는 신속하게 경찰에 알린 뒤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라며 “업체를 선정하기 전에 기술력을 확보한 IT보안업체 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디시즌팩토리는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등 몸캠피씽 피해자들을 위해 24시간 연중무휴로 무료상담 및 대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