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돈 버는 이유는 이것을 위해”

곽도영 박사 ‘참나를 찾는 행복명상’

2014-08-21     조현성

곽도영 박사(용인대 외래교수)가 힐링명상 교재 ‘참나를 찾는 행복명상’을 출간했다. 저자는 용인대 교양학부 강의 외에도 명락사 등 사찰, 기업체 강의를 하고 있다.


책은 ▷제1강 명상의 이해 ▷제2강 마음이란 ▷제3강 소통과 화합의 인간관계를 위해 ▷제4강 정신을 고양시키기 위한 명상 ▷제5강 참나를 찾는 행복명상 ▷제6강 고통에 대한 명상 ▷제7강 변화와 개혁‧창조에 대한 명상 ▷제8강 효와 가정에 대한 명상 ▷제9강 나라사랑에 대한 명상 ▷제10강 종교에 대한 명상으로 구성됐다.

저자는 “현대인들은 누구나 바쁘다. 그 이유를 보면 돈을 벌기 위해서, 건강을 위해서, 명예와 권력을 얻기 위해서라고 답한다”며 “돈 벌어서, 명예를 얻어서, 더 건강해져서의 궁극적 목표는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이다”고 한다.

이어 “돈을 벌겠다고 몸부림치면 과로와 스트레스로 건강을 잃는다. 건강에만 초점을 맞춰 살다보면 왜 사는지 이유조차 모른다. 명예와 권력을 얻겠다고 덤비다보면 큰 담장 집을 내 집 드나들 듯 하게 된다”며 “돈 명예 건강 등으로부터 행복을 얻기란 깨어진 질그릇 파편으로 아름다운 청자 항아리를 맞춰 보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한다.

그러면서 “돈 많은 재벌총수도 자살을 했고, 국가원수를 지낸 사람도 괴로워 자살을 했다. 권력이나 돈이
없어도 행복한 사람은 절대 자살을 하지 않는다. 자신을 사랑하고 남을 돕기까지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명상을 통해 나를 변화시킨다. 명상으로 잘 닦인 마음은 마술사와 같아서 건강과 부와 명예, 행복 등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인도해 주는 참 진리이자 대도이다. 명상 만이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참나를 찾는 행복명상┃곽도영 지음┃중도┃1만8000원

[기사제보 cetan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