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세상 모든 문제 불교가 답

인간불교 창시자 '성운 대사의 세상 사는 지혜'

2016-08-25     조현성

성운 대사는 대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정신적 지도자이자, 인간불교 주창자이다.


<성운대사의 세상 사는 지혜>는 세간과 출세간의 여러 문제에 원융한 자비와 지혜로 방향을 제시해 온 성운 대사의 가르침을 엮은 책이다.

현대 중국과 화교권에서 대만불교의 위상은 대단하다. 중국 공산당 성립 이후 대만으로 망명했던 고승들은 중국이 개방되자 중국불교 중흥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인간불교를 제창하며 대만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했던 성운 대사의 가르침도 큰 역할을 했다.

성운 대사는 한평생 열심히 수도하는 승려가 되고자 했을 뿐, 수많은 사업을 벌이려는 뜻이 없었다고 전한다. 전문작가가 되고자 하는 생각도 없던 그는 결과적으로 불광산사와 국제불광회를 설립해 가장 큰 사업을 성취했다. 가장 많은 저서를 냈다.

성운 대사가 생각한 불법의 요체는 인간불교이다. 인간불교는 불법과 인간, 사회는 동떨어진 별개의 것이 아니라는 데서 출발한다. 인간 삶의 모든 문제, 사회 현상과 모순, 해결을 모두 불교적 안목으로 제시하고 풀어낼 수 있다는 사상이다.

책은 성운 대사의 인간불교 사상에 근거해 인간세상의 각종 문제에 대한 성운 대사의 평론을 8부로 나눠 모아 엮었다.
 
성운대사의 세상 사는 지혜┃성운대사 저┃조은자 옮김┃운주사┃1만4000원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cetan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