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 스님의 불교핵심교리 설법'

청화 스님 법문 원음 그대로 정리

2018-01-24     조현성

한국 불교 선지식으로 추앙 받는 청화 스님의 생전 법문이 책으로 정리 출간됐다. <청화 스님의 불교핵심교리 설법>이다.

책은 제1부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제2부 사성제, 제3부 십이연인법, 제4부 반야심경 설법, 제5부 일승삼보 등 모두 5부로 구성됐다. 부록으로는 청화 스님의 스승 금타 스님의 '반야심경' 약해가 수록됐다.

제1부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는 청화 스님이 지난 2000년 8월 6일 곡성 성륜사 대웅전에서 설법한 내용이다. 스님은 법문에서 수행의 기본 자세와 견지할 방향을 강조했다.

청화 스님은 불자들에게 염불선을 권했다. 염불선이 가장 쉬운 공부법이라는게 스님의 설명이다.

스님은 "불자들은 우선 사성제 팔정도 십이인연법은 정확히 알아야 한다"면서 "사성제 가운데 중요한 것은 도이다. 도가 바로 멸에 이르는 길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부처님의 여러 수행법을 간추리면 계정혜이다. 이를 부연하면 팔정도이다. 팔정도 가운데 정어 정법 정명은 계행, 정념 정정은 정품, 정견 정사유 정정진은 혜품에 해당한다"고 했다.

스님은 "십이인연법이 중요한 것은 부처님이 깨달을 때에 몸소 하신 수행법인 까닭이다. '내 생명이 무엇인가' 하고 부처님이 자기 생명 근원을 탐구하신 법이 십이인연법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조금도 가림 없이 무장무애하게 거리낌 없이 성불하고자 할 때는 일승삼보에 귀의해야 한다. 참선법이나 방편을 떠나버린 법들은 모두 다 일승삼보에 해당한다"고 했다.

청화 스님의 불교핵심교리 설법|지은이 청화 스님|상상출판|14000원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cetan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