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을 이해하고 변화를 준비하는 미래 교원
현장을 이해하고 변화를 준비하는 미래 교원
  • 이석만 기자
  • 승인 2021.12.11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발표
▲ 교육부

[뉴스렙] 교육부는 미래 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준비하며 교원의 현장성과 미래 대응력 제고를 위한 ‘초·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작년 국가교육회의 사회적 협의를 시작으로 올해 ‘교원양성체제 혁신위원회’ 및 대국민 토론회 등을 통해 교육 주체, 사회 각계 구성원과 국민이 참여해 논의해 왔다.

해당 논의를 거쳐 마련된 사회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정책 대안과 단계적 추진 계획을 마련해 ‘발전방안’으로 구체화했다.

4차 산업혁명, 인구구조 변화, 코로나19 등으로 사회의 변화는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교와 교육현장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2022 개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도입 등 미래 교육 전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를 담당하는 교사들이 새롭게 요구되는 역할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교원 양성체제의 개편이 요청된다.

이를 위해 양성과정에서 함양해야 하는 핵심역량으로는 교과 지식, 수업지도, 다교과 역량 등 교과 전문성과 인성, 학습자 이해, 현장 이해 등 현장 역량으로 조사됐다.

다만 현재의 양성 수준과 미래 요구 수준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는데, 학습자 이해를 통한 맞춤형 지도, 학생 배려·공감, 교원 간 협력을 통한 공동체적 대응, 학부모 소통,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융·복합 역량 등에서 그 차이가 컸으며 교과지식, 수업지도는 상대적으로 충실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미래 교원의 역할 변화에 대한 국가교육회의 사회적 협의와 대국민 토론회 등을 통해, 지금까지의 교사 양성체제의 우수성을 살리면서도, 미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기본 방향을 정했다.

위의 기본 방향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개선, 법령·제도 정비, 점검·환류 체계 강화 등의 세부 과제를 추진해 교원 양성과정을 통해 현장을 이해하고 변화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그간 정책연구, 현장 의견수렴 등을 통해 현장 이해 제고 미래 변화 대응, 인성 등 기본소양 함양 등을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으로 합의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교원양성기관의 자율적 개선 노력을 지원하고자 한다.

교원양성기관과 현장의 연계 교육과정을 확대할 수 있도록, 현장교사의 겸임·초빙 교수 위촉 등을 통한 강의 참여 활성화, 양성기관 소속 교수의 학교 현장 및 교육과정 연구의 주기적 실시 등을 적극 권고하고 이를 역량진단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이수과목에도 현장 연계 내용이 포함되도록 세부기준 등 관련 법령을 정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원격교육,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정보기술의 발전과, 기후·환경 위기, 포용 사회, 인권 감수성과 같은 사회상의 변화 등 미래 소양 관련 교육과정을 편성하도록 권고하고 이를 6주기 역량진단 지표로 신설해 주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윤리의식, 인성 등 바른 교직관을 갖춘 교원을 양성할 수 있도록 다층적인 적·인성 검증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차례 문답지로 검사하는 현행 적·인성 검증 방식을, 교원양성위원회에서 대학생활 기록, 결격사유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도록 개선하고 교육실습 및 임용시험에서의 부적격자 검증도 강화할 예정이다.

현장역량 함양을 위한 실무형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실습 기간 을 확대해 ‘실습학기제’를 도입한다.

예비교원은 실습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편성·지도·평가 등 한 학기 전체 학사 과정에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학교·교실·학생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높이고 교직관을 형성·점검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실습생이 학교의 부담이 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 교육활동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부여하고 이를 교육청과 양성기관에서 적극적으로 협업해, 교육실습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실습 경험과 이론이 연계될 수 있는 운영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연구 지원할 지원센터 지정 등을 추진한다.

교육실습 학기제의 안정적 도입을 위해 2022년 하반기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고 교원 양성규모의 적정화가 이루어지는 시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운영 규모를 확대하고자 한다.

미래 사회의 가치 다원화, 교육과정의 변화, 학생 선택권의 확대 및 소규모 학교의 증가 등에 대응하기 위해 한 교과에 대한 전문성만을 갖추는 것을 넘어 다른 분야에 대한 탐구심, 교과 융합, 복수교과 지도 등 다교과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운영 기간 및 교육내용을 확대·개편하고 교육대학원에 위탁 운영해, 지속적인 자기개발 역량 함양과 향후 석사 학위과정 연계 등 생애주기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서는 기본 역량 및 기존 교과 심화 이외에도, 교과 융·복합, 다른 학교급에 대한 이해, 통합교육 등의 교육과정을 제공해 교직 경험과 관련 이론을 연결·통합하는 현장 전문성을 심화하도록 할 예정이다.

1정 연수와 양성과정, 직무 연수 등을 연계해 ‘융합전공’ 이수 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한다.

중등교원은 사회, 과학 등 계열에 대한 포괄적인 자격 을 갖추도록 하거나, ‘다교과전공’을 이수해 다른 교과 자격을 추가로 갖추거나, 유사·연계과목 연수를 통해 다양한 과목을 지도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초등교원은 전교과 지도 역량과 함께 교직 경험과 관련 이론을 통합하는 ‘핵심전공’ 이수를 통해 교과 융·복합 등 현장 수요에 특화된 전문성을 추가로 갖추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 교육과정의 변화, 교원양성기관별 특성, 중등 교원 과잉 양성, 교원 재교육 수요 등을 고려해 양성기관을 특성화하고 양성규모를 적정화하고자 한다.

매년 일정 규모의 교원 양성이 필요한 공통과목 등은 사범대와 사범계학과를 통해서 안정적으로 양성하고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은 기능을 특화해 양성규모를 축소하되, 고교학점제, 학생 선택권 확대, 산업구조 변화 등에 따라 수요가 확대되는 선택과목, 전문교과, 첨단·신규 분야 등의 교원 양성을 담당해 그 변화에 대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규분야 교직과정은 입학정원 30% 내에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고 표시과목 신설 등을 검토 할 예정이다.

교육대학원은 1급 정교사 연수, 이후 석사과정 연계, 생애주기 연수 등 교원 재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교사 전문성 심화를 위한 박사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 기관 특성화 방향과 중등 양성정원 감축 방안을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며 교원양성기관에서도 이번 발전방안에 따라 자율적인 혁신 노력을 추진할 수 있도록 컨설팅, 환류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대학의 소규모 운영과 동질집단 구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인근 종합대학과의 연계·공동 교육과정 운영, 연합 동아리 등을 활성화해 초등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다양성과 선택권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국립대학 육성사업, 6주기 역량진단 등을 통해 대학 연계망 활성화 지원나아가 대학 간 협의에 따라 교육대학과 종합대학 또는 교육대학 간 통합을 추진할 경우, 행·재정적 지원과 함께 관련 고등교육 관련 법령 등도 개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발전방안에 포함된 과제들에 대해서는 세부 시행계획 수립, 관련 법령 개정, 예산사업 추진 등을 책무성 있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2년 상반기까지 ‘실습학기제 시범사업 운영계획’을 수립해 하반기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양성기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기본계획’을 2022년 상반기 중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교원자격검정령’,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고등교육법 시행령’ 등 관련 법령을 개정해, 세부 과제 추진을 위한 법령 정비도 조속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학교 현장의 변화에 예비교원들이 잘 준비하는 것이 미래 교육을 준비하는 가장 빠른 길이자 바른 길이다”고 강조하면서“교원양성기관과 교원들의 헌신적 노력에 감사드리고 정부와 시도교육청에서도 관련 제도와 정책을 정비해 미래 교원을 꿈꾸는 예비교원들의 마음에 응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성기선 교원양성체제혁신위원회 위원장은 “혁신위원회, 대국민 토론회 등 사회적 논의 과정에 참여해 주신 국민들에게 감사드리며 미래 교육을 담당할 교원을 양성하는 것은 전 사회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하는 과제이며 함께 소통하고 논의했던 이 과정이 교육 혁신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