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맞춤형 성장 지원 고교학점제 성과 나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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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석만 기자
  • 승인 2022.01.29 19: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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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개최
▲ 교육부

[뉴스렙]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를  27일에 개최했다.

이번 성과발표회는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및 성과와 우수연구학교 사례를 공유하고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과 발전 방향에 대해 현장 교원과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성과발표회는 2022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운영하는 학교가 대폭 확대된다.

에 따라 신규 연구·선도학교 교원들도 함께 참여해 연구학교 운영 사례를 확인하고 고민을 나눌 수 있도록 했다.

성과발표회는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며 행사 후에 고교학점제 누리집에 녹화 영상을 탑재해 학교 현장 교원들과 일반인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성과발표회 1부에서는 연구·선도학교 유공교원에 대한 표창 수여와 함께 2021학년도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및 성과를 안내하고 연구학교 운영 우수 사례와 학생 사례 발표가 이루어진다.

연구학교 운영 우수 사례 발표에서 2019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를 운영한 경기 광남고등학교와 충북 단양고등학교가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 진로·학업설계 지도, 책임 교육과 관련한 고민의 결과와 운영 사례를 나눌 예정이다.

학생 사례 발표에서는 한국교원대 부설고 3학년 김가은 학생이 ‘프로듀서’라는 꿈을 찾게 된 과정과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선택 과목 이수, 동아리 활동 참여 사례 등을 소개하며 자신이 경험한 고교학점제를 이야기한다.

성과발표회 2부에서는 이날 행사에 참가한 시도교육청 담당자 및 교원들이 고교교육의 혁신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과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날 특강 시간에는 아주대학교 박형주 총장이 ‘미래사회 인재의 요건과 교육의 혁신 방향’을 주제로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의 변화 필요성과 고교학점제를 통한 우리교육의 혁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이어지는 분과별 토의에서는 고교학점제 주요 운영 과제에 따라 구성한 분과 주제별로 연구·선도학교 운영 사례 발표와 온라인으로 참여한 교원들과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을 위한 논의 시간을 갖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우리 고등학교 교육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기 위한 고교학점제가 2025년 전면 시행됨에 따라 2024년까지 모든 고등학교에서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학점제를 안정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다”고 말하며 “지난해 발표한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및 ‘단계적 이행 계획’에 따라 시도교육청 및 학교와 함께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을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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