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약 2년 1개월만에 해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약 2년 1개월만에 해제
  • 이석만 기자
  • 승인 2022.04.15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씻기, 환기·소독 등 일상 속 감염 차단을 위한 생활방역 수칙 준수 더욱 중요
▲ 보건복지부

[뉴스렙]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늘 본부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 18개 시·도 경찰청과 함께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 주요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 등을 논의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방안을 보고 받고 이를 논의했다.

3월 3주를 정점으로 유행규모가 감소세로 전환된 이후 최근 3주간 확진자 감소세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규모도 감소세로 전환 됐으며 완만하게 감소하는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중환자 병상 가동률도 점차 낮아져 의료체계 여력이 안정화 되고 있고 관리 범위 내에서 유행상황에 대응 중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오미크론의 높은 전파력으로 거리두기의 유행억제 효과가 이전 델타유행 시기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작년 12월 일상회복 잠시 멈춤 이후 약 4개월간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어 국민불편과 사회적 피로가 한계까지 누적되어 있으며 유행이 감소세로 진입한 이후에는 거리두기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급증하며 거리두기에 대한 국민적 수용성이 저하되어 있는 상황이다.

향후 유행전망은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발생 등 특별한 여건 변화가 없는 한 감소세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감소세는 종전과 달리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가운데 유지되고 있어 상당히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와 관계부처 및 17개 시·도 회의 등을 통해 거리두기 조정방안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의견수렴을 했다.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는 거리두기 전면 해제 또는 대폭 완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경제민생·사회문화·자치안전분과 등은 유행 감소세, 거리두기 효과성, 민생경제 등을 고려해 전면 해제 또는 대폭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었고 방역의료분과 등 전문가들도 정점을 지난 것으로 평가되는 상황에서 거리두기 해제에 동의하며 다만 마스크 해제는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지방자치단체는 대체로 거리두기 해제 의견이 우세했으나, 실외 마스크는 이번에 해제하자는 의견과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 등이 다양하게 제시됐다.

정부는 확연한 감소세 진입, 안정적 의료체계 여력이 확인됨에 따라 현행 거리두기 조치를 대부분 해제하기로 했다.

앞으로는 거리두기를 해제하고 국민 개개인이 준수해야 할 기본 방역수칙을 유지하며 일상 속 실천방역 체계로 전환한다는 방향이다.

이러한 기본방향을 토대로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는 다음과 같이 조정한다.

운영시간, 사적모임, 행사·집회, 기타 조치를 모두 해제한다.

4.18.부터 별도 안내 시까지 시행한다.

단, 실내 취식금지는 보다 안전한 취식재개 방안 마련 등을 위해 1주 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4.25.부터 해제한다.

실내·외 마스크 착용의무는 현행 기준이 유지된다.

다만, 실외 마스크 착용은 이번 거리두기 조정으로 다수의 방역조치가 해제되는 점을 고려해 이에 따른 방역상황을 평가한 뒤 2주 후 조정여부를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일상 속 감염 차단이 보다 중요해진 만큼 손 씻기, 환기·소독 등 국민 개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준수해야 하는 생활방역 수칙은 계속 유지된다.

정부는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기본방역수칙 준수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음을 강조하며 개인의 건강과 사회의 안전을 위해 일상 속에서 방역수칙 실천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미접종자, 고령자 등 고위험군 보호는 여전히 중요한 만큼위중증율·치명률이 높은 감염취약계층이 집중되어 있는 고위험 시설에 대한 방역조치는 계속 유지한다.

이에 따라 요양병원·시설 등에 적용되는 입소자·종사자 선제검사, 접촉면회 및 외부인 출입금지, 외출·외박 제한 등의 방역조치를 상당 기간 유지하며 추후 방역상황에 대한 평가를 거쳐 신중하게 완화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향후, 거리두기 재도입은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하되 신규 변이 바이러스 등장 또는 겨울철 재유행 등으로 생활방역만으로 대응이 어려운 경우, 과학적 근거와 사회적 의견 등을 토대로 신중하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오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오미크론을 넘어, 안전하고 새로운 일상으로’ 가기 위한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을 보고 받고 이를 논의했다.

그간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에 대응해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동네 병·의원 중심 검사·치료체계 전환, 재택치료 체계 개편 등 오미크론 특성과 방역상황에 따라 대응전략을 수정·보완했다.

오미크론 확산세는 3월 중순경 정점을 기록 후 감소 추세에 접어들었으며 사망자 수도 완만히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확산세 정점을 지나 안정세에 다가가고 있고 전국민 30% 이상이 감염을 경험해 위험도를 체득한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일반의료체계 전환 등 효율적인 방식을 통해 지속가능한 대응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커졌다.

다만, 해외 변이 발생 및 유입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고 유행 규모가 커진 국내에서 신종 변이의 출현 가능성도 있다는 점, 시간 경과에 따라 접종·자연면역 수준 감소, 계절적 요인 등을 고려할 때, 새로운 변이 혹은 재유행을 포함, 신종 감염병 발생에도 사전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합동으로 ‘오미크론을 넘어, 안전하고 새로운 일상으로’라는 목표 아래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을 마련했다.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은 예방접종과 치료제, 그리고 2년간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기반으로 한다.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은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대응체계로 전환, 고위험군·감염취약계층 집중관리를 통해 국민 건강피해를 최소화, 신종변이 및 재유행 등에 대한 선제적 대비를 전략으로 포스트 오미크론에 따른 점진적 일상회복 추진, 지속가능한 효율적 감염병 관리, 일반의료체계로의 단계적 전환 추진, 고위험군 및 감염취약계층 보호, 신종 변이 및 재유행 대응체계 마련 등 총 5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져있다.

유행상황의 확연한 감소세, 의료대응 안정성이 확인됨에 따라 그간 유지되어온 대부분의 거리두기 조치를 해제하고 일상 속 자율방역 체계로 전환해 나간다.

다만, 거리두기가 해제 되더라도 일상 속 감염 차단은 여전히 중요한 만큼 손 씻기, 환기·소독, 마스크 착용 등 국민 개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준수할 필요가 있는 생활방역 수칙을 계속 유지하며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적용되는 입소자·종사자 선제검사, 접촉면회 및 외부인 출입금지, 외출·외박 제한 등의 방역조치는 추후 방역상황에 대한 평가를 거쳐 신중하게 완화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역사회에서 대규모로 실시되던 감염 전파 차단 목적의 검사에서 확진 후 신속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진단검사로 전환한다.

코로나19 환자가 확진 후 진료, 치료제 처방 등 신속한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의 양성 결과를 확진으로 인정하는 기간을 1개월 더 연장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보건소 등 공공부문 검사는 감염 시 위중증·사망 우려가 큰 60세 이상 성인과 감염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검사에 집중한다.

60세 이상 성인이 감염 여부 확인을 통해 적절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의 감염을 조기에 감지해 확산을 차단할 수 있도록 검사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확산 억제 목적의 접촉자 조사는 축소하지만, 선제적으로 위험징후를 발견하고 과학적 근거 기반 방역대응을 위한 역학조사에 집중 한다.

집단발생 및 중증화 위험도가 높은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 등 감염취약시설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설별 위험요인 분석 및 관리방안을 마련 하고자 한다.

또한, 항체조사, 인구 면역도를 평가하고 위중증·사망 위험요인, 접종 후 이상반응 관련 민·관 협력 조사·분석을 실시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예방접종 전략을 수립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코로나19 후유증과 관련해 코호트 조사, 빅데이터 기반 추적조사 등 체계적 조사를 시행하고 이를 통해 롱코비드에 따른 미래 질병부담에 대비할 예정이다.

유행상황에 따른 탄력적 역학대응을 위한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기관별로 산재되어 있던 역학 관련 정보를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에 연계해 정보수집 시간을 대폭 단축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현재 환자 분류를 위한 조사 역량은 감염취약시설 조사·대응에 집중하고 집단발생시 신속한 현장조사 및 위험도 평가를 실시한다.

해외 주요국의 검역 완화 조치 등을 고려해 해외입국자에 대한 격리면제를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및 입국 후 진단검사를 축소한다.

6월 1일부터 개인별 위험도에 따른 격리조치를 적용할 계획으로 국가분류와 무관하게 입국자 중 예방접종 완료자는 격리를 면제하고 접종 미완료자에 대해서는 격리를 유지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입국시 3회 실시하는 진단검사도 2회로 축소할 예정이다.

해외입국자 사전정보 확보와 정보관리 강화를 위해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을 지방공항과 항만검역소로 점차 확대한다.

높은 백신 접종률과 먹는 치료제 보급 등 코로나19 발생 초기와 비교해 강화된 대응 수단과, 오미크론 변이 이후 완화된 방역조치를 반영해 감염병 등급을 1급에서 2급으로 조정한다.

감염병 등급을 제1급에서 제2급으로 조정함에 따라, 확진자 신고는 즉시 신고에서 24시간 내 신고로 바뀐다.

2급 감염병은 1급 감염병과 달리 질병관리청장이 고시하는 감염병에 한정해 의무 격리 대상이 되며 코로나19는 이행기동안 격리가 필요한 감염병으로 지정해 관리한다.

이행기 동안 단계적으로 의료 체계를 정비하고 안착기에는 유행 상황과 위험도 평가 후 격리 의무는 권고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먼저 재택치료는 코로나19 감염병 급수조정 이후에도 확진자의 격리의무가 유지되므로 현행대로 유지하면서 확진자가 이용할 수 있는 대면진료 인프라를 지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현재 전체 확진자의 99% 가량이 재택치료 대상으로 분류되며 위험도에 따라 집중·일반 관리군으로 분류하고 고위험군인 집중관리군 중심으로 1일 2회 건강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격리의무가 유지되는 이행기 동안에는 현행대로 재택치료를 유지할 계획이며 확진자 규모 등을 모니터링하며 필요 시 기준 및 인프라 조정 여부를 검토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일반의료체계로의 원활한 이행 지원을 위해 대면 진료가 가능한 “외래진료센터”는 지속 확충해 안착기 이후에는 동네병의원에서 대면진료가 가능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재유행에 대비해 호흡기 진료 등이 가능한 인력·시설 등을 갖춘 대면진료 인프라를 선제적 확보하고 유지해 나갈 예정이다.

안착기 이후 격리의무 해제 후 격리 권고로 전환될 경우, 현재의 재택치료체계는 중지할 예정이다.

다만, 격리 권고된 확진자가 재택에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시적 비대면 진료서비스” 등은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병상 규모도 달라지는 체계에 맞게 단계적으로 조정해 나갈 계획으로 등급 조정 이전에도, 최근 입원수요가 낮아진 ‘감염병전담병원’부터 단계적으로 조정한다.

이 때 중증·준중증병상은 현재와 같이 지자체를 통한 배정 체계를 유지하고 중등증병상은 지정병상인지 여부에 따라 병의원간 입원 의뢰 등을 통한 자율 입원도 허용한다.

이행기에는 확진자 수, 병상가동률 등을 고려해 거점전담병원 외 중등증병상은 모두 지정 해제하고 중증·준중증병상도 단계적으로 조정해, 안착기에는 국가 지정 입원치료병상, 긴급치료병상, 거점전담병원을 통해 확진자에 대한 치료를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생활치료센터 역시 가동률, 일반의료대응체계 전환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감축하면서 이행기까지 사회적 고위험군을 위한 필수 병상은 지속 운영한다.

이후 안착기, 격리의무가 격리권고로 전환되어 기능이 소멸할 경우 더 이상 운영을 중지하며 그간 생활치료센터 운영에 활용되었던 인력·행정 자원 등을 효율적으로 재편한다.

응급과 관련해, 코호트 격리 구역 등 유증상자들의 응급진료 공간을 확보함과 동시에,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중단시킨 응급실 자원을 단계적으로 복원한다.

분만·투석 등 특수 진료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 기존에 확보한 특수치료병상을 유지하면서 일반 병상 활용도 병행해 차후 일반병상을 통한 치료로 전면 전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은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건강피해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예방조치로서 미접종자의 접종과 함께 60세 이상·감염취약시설을 대상으로 4차 접종을 실시한다.

또한 예방접종으로 항체 형성이 어려운 면역저하자를 대상으로 이부실드 공급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요양시설에서의 확산 방지와 확산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도 신속하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운영 중인 기동전담반을 제도화해, 요양시설 대상 의료지원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보건소-시설 간 핫라인, 권역센터-시·도 보건소 합동 지역별 즉각대응팀을 구성해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하게 위험평가와 접촉자 검사, 심층조사 등을 실시하고 시설별 방역물품 및 치료제의 신속한 공급을 위해 체계를 정비하고 돌봄 지원인력 확보도 추진한다.

또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검사-먹는치료제 처방-치료가 신속히 이루어지고 응급·입원치료 상황 발생 시 우선적으로 입원할 수 있도록 하는 ‘패스트트랙’도 치료제 공급 물량 등과 연계해 검토 중이다.

요양시설·정신건강증진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은 대규모 발생 위험이 높으며 감염 확산 시 피해도 크므로 감염관리 강화를 위한 환경 개선도 함께 추진한다.

이를 위해 요양병원·시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고 정신건강증진시설 역시 3밀 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로당 등 노인여가복지시설은 3차 접종자만 방역수칙 준수 하에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을 재개하되, 지자체 판단에 따라 조정할 수 있도록 최소 일주일 전 개관준비 등 안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비교적 비말이 적은 프로그램 운영을 권장하며 칸막이 또는 띄어 앉기 환경이 갖춰진 경우에만 식사가 허용된다.

오미크론과 전파력·치명률에 차이가 있는 신종 변이 발생 또는 재유행 가능성을 고려해 감시체계를 강화한다.

신종 변이를 조기 인지하기 위해 변이바이러스를 조사·분석하고 유전자 분석을 강화하며 신종 확인시 위험도 평가를 시행한다.

겨울철 동시 유행에 대비해 호흡기 감염병 표본감시 대상에 코로나19를 추가하고 급성호흡기감염병 감시체계 참여기관을 확대해 환자 감시를 강화한다.

인플루엔자·호흡기 바이러스 병원체 감시사업을 확대해 신규변이 감시 및 재유행 조기 감지체계를 강화한다.

아울러 지역사회 감염병 발생을 조기 인지하기 위해 단기적으로는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체계를 도입하고 전국적 운영을 목표로 단계적 확대를 해나갈 예정이다.

신종 변이 발생 시 국내 유입을 최대한 지연시키면서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한 방역·의료 대응체계로 신속히 전환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신종 변이 발생 시 발생 국가 입국을 신속히 제한하고 입국자 검사·격리를 강화해 국내 유입을 최대한 지연시킨다.

동시에 3T 전략으로 전환해 국내 유입시 전파를 차단하고 생활방역만으로 대응이 어려운 경우 변이 특성과 거리두기 영향평가에 기반한 거리두기 재도입을 검토한다.

신종 변이에 대한 백신 효과평가와 개량 백신 개발 동향 모니터링을 통해 선제적 백신 확보를 추진하고 단기간 대규모 접종을 위한 전략 수립과 인프라 정비도 병행한다.

아울러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력·치명률과 의료 대응 수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재택치료 재도입을 검토하고 대면 진료 체계를 유연하게 전환한다.

재유행에 대비해 예방접종 계획을 사전에 수립하고 치료제를 충분히 확보해 처방 가능 대상·기관을 확대한다.

예방접종 후 시간 경과로 인한 감염 예방효과 감소에 따라, 재유행에 대비한 추가 예방접종 전략과 시행계획을 수립한다.

국민이 안심하고 접종받을 수 있도록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보상·지원 대상 질환을 확대하고 지원절차도 간소화한다.

먹는 치료제 추가 구매를 통해 치료제를 충분히 확보해 동네 병·의원 등 의료기관을 통한 치료제 처방과 대상 연령을 확대한다.

아울러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백신·치료제의 자급화를 위해 국산 백신·치료제 연구개발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총력 지원을 지속한다.

지역사회 중심으로 재유행 등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방역 인프라를 확충하고 재정비한다.

시·도, 시·군·구, 보건소의 방역 대응역량을 확충하고 방역 대응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을 실시해 지자체 중심의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

‘지자체-권역센터’ 상시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통해 권역 내 감염병 감시, 역학조사, 감염병 병원체 확인 검사 등을 지원한다.

정부는 학교, 사업장 등 소관 시설별 방역체계를 재정비하고 실내공기를 통한 감염전파 방지를 위해 위험도 평가에 기반한 실내환기 지침을 제공한다.

아울러 현장 인력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환자 전담간호사 교육을 수료한 인력 현황을 점검하고 소아·분만·투석 전담간호사 양성 등 교육 프로그램을 다변화하며 우수 파견인력을 별도로 관리한다.

4월 15일 0시 기준, 전체 병상 보유량은 전일 대비 1,752병상이 감소한 47,660병상이다.

병상 가동률은 위중증병상 49.9%, 준-중증병상 57.4%, 중등증병상 29.6%이다.

생활치료센터 가동률은 19.8%이다.

입원대기는 병상여력이 회복되면서 2021년 12월 29일 0명으로 해소된 이후 지속적으로 0명이다.

4월 15일 0시 기준, 재원 중인 위중증 환자는 999명으로 어제부터 9백 명대로 낮아졌다.

신규 사망자는 264명이고 60세 이상이 252명이다.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확진자는 27,402명이고 확진자 중 60세 이상 확진자의 비중은 21.8%이며 최근 1주간 18.5%~22.8% 사이를 유지하고 있다.

신규 확진자 중 재택치료로 배정된 환자는 131,604명으로 수도권 66,309명, 비수도권 65,295명이다.

현재 907,342명이 재택치료 중이다.

재택치료자 집중관리군 대상 건강관리를 위한 집중관리의료기관은 현재 1,163개소로 39.4만명 이상의 집중관리군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다.

재택치료자 일반관리군 대상 전화상담·처방이 가능한 동네 의료기관은 전국 9,641개소가 운영되고 있고 이외 24시간 운영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도 전국 254개소 운영되고 있다.

재택치료 중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및 코로나 외 질환까지 대면진료가 가능하도록 외래진료센터를 지속 확충하고 있다.

현재 병원급 의료기관은 865개소, 의원급 5,289개소로 총 6,154개소에서 대면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대면 진료 시에는 감염위험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진료를 위해 반드시 사전예약 후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재택치료 관련 전화 상담·처방 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등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일부 지자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4월 14일 기준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는 의료기관은 10,461개소이다.

호흡기전담클리닉 및 진료 지정 의료기관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코로나19 누리집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