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민 ERB 의장, “신뢰와 상생의 투자 구조 설계” McKINLEY와의 긴밀한 협조
엄민 ERB 의장, “신뢰와 상생의 투자 구조 설계” McKINLEY와의 긴밀한 협조
  • 김영호
  • 승인 2020.02.17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렙]McKINLEY Invesment, LLC. USA 로부터 10억달러의 투자를 유치한 ERB가 시장 확대에 나섰다.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태국, 베트남 시장을 공략하기로 했다. McKINLEY Invesment, LLC. USA는 세계의 유수한 투자파트너들과 주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맺고 정부와 관련된 굵직한 사업을 진행하여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최근 ERB를 주요 파트너로 선정하고 차세대 사업으로 진행하기로 함에 따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투자처로써의 저변을 넓혀갈 것으로 본다.

ERB는 2019년 McKINLEY Investment, LLC. USA와 USD 5 Billion의 PDG 재정보증 계약을 진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PDG 프로그램 (부도보증 프로그램; Project Default Guarantee)을 기반으로 한 유동성 공급 플랫폼을 만들었다.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기업들은 투자처를 구하기에 전전긍긍이고, 재테크를 하려는 투자자들은 안전한 투자처가 없어 고민이다. 이들을 이어주는 플랫폼들은 많이 있지만 여전히 ‘Default’의 위험이 남아있다. 투자자들은 투자처에 대한 정보가 없고 언제든 투자금을 날릴 수 있다는 불안감을 지니기 때문이다. ERB는 투자자들이 투자했던 프로젝트가 실패하고 회사가 파산하는 경우 PDG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투자자들의 투자 원금을 돌려준다. 금융시장에서의 혁신이 시작되었다. 투자자에게 ‘저위험 고수익’의 투자처가 마련된 것이다. 근래처럼 세계적인 경기불황으로 인하여 자금 부족 상황을 겪고 있는 많은 기업들과 중소 회사들에게 ERB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아래는 ERB의 엄민 의장과 6문 6답을 인터뷰한 내용을 담았다.

-ERB가 본사를 두바이에 두고 있다고 하였는데 향후 사업범위는 무엇인가

▲ERB 본사는 에스토니아에서 두바이로 이전한 후 직영거래소를 전세계 50여국에 설립하는 만큼 우리는 전 세계 각국을 사업범위로 하고 있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아시아권에서 사업을 진행할 생각이다.

-아시아를 우선적인 사업 지역으로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권 국가들의 파트너들과 ERB 비즈니스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공감하였다. 특히나 화교 친구들과는 지향하는 바가 같아 비즈니스를 진행하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비즈니스의 측면에서 어떤 방향을 추구하나

우선시하는 것은 ‘신뢰’이고 궁극적으로는 ‘상생 (Win-Win)’이다. 내가 생각하는 범위는 우리끼리만의 상생이 아니다. 투자자와 투자처, 같은 투자자간의 상생이다. Zero-Sum의 구조는 구시대적이다. 우리는 더 나은 기술과 창조적인 구조를 통해 충분히 상생이 가능한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굳이 남의 것을 뺏어와 내 주머니에 넣지 않아도 된다. 우리는 PDG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자와 투자처 모두를 수익의 길로 이끈다. 그리고 그 안에서 투자자들도 뺏기고 뺏는 Zero-sum의 게임을 하지 않아도 된다. 안전한 투자처에서 투기나 확률게임, 도박이 아니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진정한 투자가 가능하다.

-PDG 프로그램의 프로세스와 특징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주관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 투자자의 투자금은 ERB를 통해 프로젝트 주관사의 프로젝트 자금으로 제공된다. 사업이 성공하면 누구나 아는것처럼 모두가 돈을 벌고 행복하다. 그렇지만 만약 실패하면 어떠한가? 프로젝트 주관사는 책임을 회피하려 하고 투자자는 소중한 돈을 잃게 된다.

ERB에서는 절대 그렇지 않다. ERB의 PDG 프로그램은 프로젝트가 실패했을 때 실행되어 투자자들에게 투자 원금을 되돌려준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진행정도, 성장성 등을 재심사하여 재도전의 기회를 줄 수 있다. 이것이 핵심이다.

-PDG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ERB는 손실을 입게 되는 것은 아닌가

그렇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우리의 지출은 새로운 투자자를 확보하기 위한 투자이다. 몇몇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금을 돌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을 품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PDG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금이 투자자들에게 돌아간다면 의심은 확신이 되고 ERB에 대한 신뢰로 발전할 것이다. 나는 신뢰의 힘을 잘 알고 있다. 투자자가 신뢰하는 투자 플랫폼은 절대적으로 성공할 것이다. 한둘의 소액 투자자는 다수의 투자자를 이끌고, 고액 투자자와 글로벌 펀드, 정부기관의 자금들이 안전한 투자처를 찾기 시작할 때 우리는 그 선두에 있을 것이다. 투자금이 모일수록 우리는 더 큰 보증을 해줌으로써 새로운 투자 생태계를 만들 것이다. 우리는 ERB의 방식을 벗어나서는 투자를 생각할 수 없도록 새로운 안식처가 될 것이다.

- PDG 재원은 어떻게 마련되었나

Investment LLC, USA.에서 우리 플랫폼을 보고 1차 USD 5 Billion 최종 USD 20 Billion까지 증액하는 PDG 재정보증 계약을 맺고 현금 USD 5 Billion을 예치하고 POF(Proof Of Fund)를 보내주었다. 이러한 일련의 절차가 이루어지기까지 10일도 걸리지 않았다. 그들은 짧은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플랫폼에 대해 완벽히 이해를 하였다.

손정의는 마윈이 알리바바에 대한 브리핑을 시작한지 6분도 채 되지 않아 3,000만 달러의 투자를 결정했다. 그리고 그는 알리바바 투자로 4,000배 이상의 수익을 얻었다. McKINLEY도 수십년 간의 투자 경험과 성공을 이끈 투자 기업이다. 그들의 결정에는 분명 ERB의 성장성과 혁신성이 큰 힘을 하였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