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라이브 커머스로 소비자에게 온택트
언택트 시대, 라이브 커머스로 소비자에게 온택트
  • 김영호 기자
  • 승인 2020.10.07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부터 오프라인 매장 판매만 고집하던 명품 브랜드, 전통시장까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소비자와의 온택트를 위한 방안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찾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란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로 대표적으로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 카카오 톡 딜라이브, 그립이 있고 이외에도 백화점, 홈쇼핑에서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 유통 채널을 만들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방송할 수 있으며 진입장벽이 아직 높지않아 많은 판매자가 몰리고 있으며,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 구매자가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을 바로 해소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도 인기이다.

대기업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꾸준히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는 포텐샵 관계자는 “라이브 커머스 초반 주 고객층은 모바일 소통에 익숙한 1980년대 초~2000년대 MZ세대 였지만,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의 모바일 사용이 증가하면서 라이브 커머스 이용 고객층이 전 연령으로 확산되고 있다.”라며 “라이브 커머스 초반에만 해도 대기업 브랜드 위주로 문의가 들어온 반면, 최근엔 중소기업에서도 많은 문의를 하고 있으며 몇 달 전만 해도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문의가 70% 이상이었던 반면, 현재는 라이브 커머스 진행 문의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의류, 패션잡화, 침구류, 홈트레이닝 제품, 생활잡화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군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는 포텐샵 관계자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커짐에 따라 전문적으로 라이브 커머스 상품을 다루는 온라인 마케팅 대행 회사가 많아지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 대행사를 선택할 때 중요한 점은 라이브 커머스 레퍼런스 외에도 온라인 영상 제작 경험과 통합 마케팅 경험이다.”라며 “SNS, 온라인 영상을 꾸준히 제작해 왔던 대행사는 촬영 능력 외에도 호스트 컨택 능력이 좋으며 제품 구성과 가격 부분에서도 라이브 커머스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제안을 할 수 있다. 또한, 촬영 스튜디오에서 제품을 직접 촬영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 제작, 온라인 광고를 통해 사전 마케팅을 진행해 라이스 커머스 당시 고객 유입을 최대화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개인방송 판매자 지원 확대, 라이브 커머스 경력자를 채용, 모바일 쇼호스트 교육이 개강하는 등  최근 모바일 유통 시장을 보면 라이브 커머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으며, 2023년까지 8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침체된 경제에 라이브 커머스의 선한 영향력이 계속되길 희망한다. 한편 포텐샵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포텐샵' 홈페이지와 카카오 플러스 친구, 인스타그램, 대표전화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34-733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법인명 : 뉴스렙
  • 제호 : 뉴스렙
  • 등록번호 : 서울 아 0043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7-09-17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뉴스렙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etana@gmail.com
  • 뉴스렙「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조현성 02-734-7336 cetana@gmail.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