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밝히는 심정으로 쓴 글모음
촛불 밝히는 심정으로 쓴 글모음
  • 조현성
  • 승인 2017.07.27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두의 '향기로운 꽃잎'

이병두 논설위원(법보신문)이 지난 10여 년 동안 교계언론에 기고한 글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책에 담긴 원고는 <불교포커스> <현대불교> <여성불교> <설법> 등에 연재한 글들이다. 문광부 종무관을 지낸 저자는 현재 <법보신문> 논설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책은 제1부 '체중이 아니라 마음을 다스려야'와 제2부 '청정한 승가를 위하여', 제3부 '붓다와 여성 그리고 생명'으로 구성됐다.

제1부에서는 명상의 효능과 다이어트에 불교적 관점을 제시하고, 돈벌이에만 급급해 기도의 참 의미가 퇴색한 한국 불교계 기도의 문제점 등을 짚었다.

제2부에서는 여러 수행법 가운데 간화선 지상주의에 빠진 한국불교계의 병폐와 사찰 주지 임명에 수반되는 부작용과 잡음, 승가 공동체의 균열이 한국 승가의 건강성과 자정 능력을 해치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담았다.

제3부에서는 저자를 불교로 이끈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 시대 여성 불자상을 보였

다. 불교의 여성관과 종교가 다른 이들의 결혼, 종교간 갈등, 생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저자는 '책을 내면서'에서 "나는 특정 개인을 비난하려고 그리고 누군가를 죽이려는 의도를 갖고 글을 쓴 적이 한번도 없다. 누군가의 주문을 받고 글을 쓴 적도 없다"고 말한다.

이어 "오로지 잘못 가고 있는 승단과 불교계가 붓다의 가르침대로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촛불 하나 밝히는 심정으로 고민하고 그 고민을 담아 글을 써왔다"고 했다.

향기로운 꽃잎┃이병두 지음┃행복한세상┃1만3000원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